▲ 사진=현대모비스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현대모비스는 11일 자율주행차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시험로를 갖춘 자체 주행시험장을 완공하고 본격 가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남 서산시 부석면 바이오웰빙특구 내 약 34만평(112만㎡) 부지에 총 투자비 3000억원을 들여 서산주행시험장을 준공했다.

현대모비스는 서산시험장을 통해 현재 양산 중인 부품뿐 아니라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자율주행, 친환경, 커넥티비티 등 신기술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서산주행시험장은 본관동을 포함해 14개 주행시험로와 4개 시험동을 갖추고 있다.

주행 시험로의 경우 자율주행 요소 기술 개발을 위한 첨단주행로와 레이더시험로를 갖췄다. 첨단 주행로는 가상 도시, 방음터널, 숲속 도로, 버스 승강장, 가드레일 등 실제 도로 환경을 그대로 옮겨놨다. 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환경을 구축해 통신과 연계한 V2X 기반의 자율주행시스템 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레이더 시험로에서는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카메라와 레이더 등 센서 인식 성능을 테스트한다.

터널시험로는 폭 30m, 직선거리 250m로 세계 최대 규모라는 설명이다. 야간 주행 조건에서 지능형 헤드램프 실차 시험과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카메라 인식 및 제어 성능, 각국 램프 법규 시험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빗길, 눈길 등 동절기 도로 환경을 모사해 미끄러운 주행 조건에서 차량 성능을 평가하는 저마찰로를 통해 사계절 내내 동계 시험이 가능하게 됐다.

시험동은 모듈과 샤시 부품의 성능과 품질을 사전 검증하는 성능 시험동과 조향, 제동, 모듈 등 각종 부품 작동시 내구성을 평가하는 내구 시험동 이외에 친환경 시험동, 배터리 시험동도 갖췄다.

양승욱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은 “첨단 신기술도 승객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을 때 의미를 갖는다”며 “완벽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자체 주행시험장을 통한 부품의 상시 검증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