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중 양국 정상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한 제재 행동 전에 유예기간을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아사히(朝日)신문은 지난 4월 초 시 주석이 미국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 당시 북한의 핵개발 및 미사일 시험발사 문제와 관련 북한에 대해 구체적 행동을 취하기까지 ‘100일 간’의 유예기간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구했었다고 22일 보도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시 구석 간 회담에서 미국과 중국 양국은 무역 불균형 시정을 위한 중국의 100일 계획 진전 여부를 지켜보기로 합의한 것으로 드러났었다.

아사히신문 보도는 무역 문제 외에 안보 분야에서도 같은 기한을 설정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북한 은 21일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도발이 계속되고 있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지는 불확실하다.

미국과 일본의 여러 관계 소식통들은 회담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북한 대외무역 중 약 90%의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대북 경제제재 강화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중국이 이 같은 대북 경제제재 강화에 협조하지 않으면 북한과 거래가 있는 대형 금융기관을 포함한 중국 기업들을 제재 대상에 추가, 미국의 독자적인 새 제재를 미국이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중국 기업들에 대한 제재가 이뤄질 경우 중국 기업들이 미국 금융기관 및 기업과 거래할 수 없게돼 시 주석은 경제 분야에서와 같은 100일 간의 유예기간을 제안, 중국이 북한에 핵개발 및 미사일 발사 중단을 강력히 제의할 계획을 시사했다.

올 가을 지도부 개편이 예정된 공산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미·중 관계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중요한 정치 일정을 맞고 싶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와 시진핑 두 정상은 회담에서 북한의 새 핵실험 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저지하고 북한의 ‘중대한 도발’이 발생하면 미·중이 각자 대북 독자 제재에 나서기로 합의했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 국내 기업들의 대북 송금 규제 및 대북 석유 수출 규제 등 독자 제재를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