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한 미군 사드 배치.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5월 3일.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에 따르면 옌볜(延邊)대학 남북한 연구소 국제정치연구소 소장인 진창이(金强一) 교수는 사드와 관련해 이런 주장을 펼쳤다.

진 교수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및 운영은 이미 기정사실화됐고 이에 따라 중국은 한국에 대해 보복 조치를 취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사드 배치의 전략적 효과는 군사적 역할을 초과했다. 미국이 사드를 통해 중러 양국에 군사적 압력을 줬기 때문에 중러 양국이 군비확충 경쟁에 나서는 등 지역적인 파장이 일어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고 전했다.

또 “일부 네티즌들이 한국에 더 많은 보복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전략적인 입장에서 볼 때 필요한 경우 보복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사드 문제는 이미 미중 양국이 전략적 차원에서 풀어야 할 문제가 됐고, 미중 양국은 전략적 차원에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 교수는 특히 “한국이 사드를 배치했다고 해서 더 선진적인 무기체계로 군사적 대응을 한다거나 한국에 대한 보복조치를 확대한다면 이득을 보는 것은 미국과 북한밖에 없으며 이들 두 국가 모두 한중 관계가 훼손될 것”을 지적했다.

한편 환추스바오와의 인터뷰에서중국 미사일 전문가 양청쥔(楊承軍)은 “사드 배치에 대해 외교적 항의로는 이미 부족한 상황이고, 중국은 군사적 대응을 해야 한다. 최첨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41의 실전 배치를 선언하는 등의 조치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사드가 작전 가능한 상태에 진입한데 대해 “사드 배치를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중국은 향후 자국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고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