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속에서 강점 유감없이 발휘…홍보효과 ‘만점’

▲ 송창현 네이버랩스 대표가 30일 열린 2017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에서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네이버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자동차 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모터쇼에 이색 업체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고 있다. 2017 서울모터쇼에 참여한 네이버와 바디프렌드, 고프로, 삼천리자전거가 그 주인공이다.

세계 유수의 완성차 브랜드가 득실거리는 모터쇼 속에서 자신들만의 강점을 유감없이 보여주며 관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 연관성은 제로, 열정은 ‘최고’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는 30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서울모터쇼’에서 자사가 개발중인 자율주행차를 처음 공개했다.

네이버는 지난달 국내 IT(정보기술) 업체 중 처음으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의 도로 주행 임시 허가를 받고 실제 도로에서 실험 주행을 하고 있다.

이 차량은 미국자동차공학회의 자율주행 기술 기준인 0∼5단계 가운데 3단계에 해당한다. 3단계는 국내외에서 개발중인 자율주행차 중 최상위 수준으로, 전반적 자율 운행은 가능해도 비상 상황에서는 인간이 운전에 개입해야 한다.

이 차량은 인공지능(AI)으로 스스로 학습하는 ‘딥러닝’ 기술을 토대로 도로 위의 사물과 위치를 파악해 차량 경로를 계획하고, 측후방 영상으로 빈 공간을 파악해 차로를 바꿀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네이버의 자율주행차 연구는 차량 사업 진출을 위한 것보다는 도로 정보의 실시간 축적 등 차세대 공간 서비스를 위한 기술을 확보하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자율주행차 개발을 맡은 송창현 네이버랩스의 대표(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을 위해서는 공간에 대한 디지털 정보를 쌓고 지능형 이동수단에 관한 연구를 꼭 해야 한다”며 “이런 의도 아래 자율주행차 연구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2017 서울모터쇼 바디프렌드 부스. 사진=바디프렌드

헬스케어 업체 바디프렌드는 전용 부스를 마련하고 ‘슈퍼카’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한 안마의자 ‘BF-290’을 첫 공개했다.

슈퍼카 안마의자는 ‘혁신’과 ‘파격’에 중점을 뒀다. 외관에서는 슈퍼카의 강렬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형상화했고, 기능에서는 마사지를 통한 촉각은 물론 시각, 청각까지 만족시키는 새로운 요소를 추가해 힐링 효과를 극대화했다.

먼저 디자인에서는 헤드부를 시작으로 시원하게 내리 뻗은 직선과 날렵함으로 슈퍼카의 힘과 성능을 구현했다. 빨강-검정 등의 뚜렷한 색상 대비는 집안에 놓여 있는 자체로 뛰어난 인테리어 효과를 내도록 했다.

기능 면에서는 안마의자 센서가 고객의 몸 상태와 기분을 인식해 맞춤형 마사지를 제공하는 새로운 방식을 적용한다. 제품의 안락한 이용을 위해 슈퍼카에 주로 쓰이는 버킷 시트를 사용하고, 헤드부와 사이드부 등의 총 5개 조명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라이팅 테라피’도 탑재된다.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최고급 5.1 채널 스피커는 고가의 거실용 스피커를 대체할 정도의 우수하다.

박상현 바디프랜드 대표이사는 “슈퍼카 안마의자는 ‘지금까지 없던 제품’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에 회사의 모든 연구개발(R&D) 조직이 한 데 뭉쳐 제작에 나선 야심작”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로망으로 꼽는 슈퍼카와의 크로스오버에는 새로움과 다름을 추구하는 바디프랜드만의 철학을 담았다”고 말했다.

바디프랜드는 서울모터쇼가 열리는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 내에 부스를 운영한다. 이 자리에서는 슈퍼카 안마의자 전시와 축하공연, 방문객 대상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부스에는 파라오, 렉스엘, 팬텀 등 바디프랜드의 대표 안마의자들도 전시되고 방문객들은 제품 체험과 구매 및 렌탈 신청을 할 수 있다.

멀티캠 전문 기업 고프로도 서울모터쇼에 참가해 보다 많은 이들에게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서핑과 래프팅 등의 익스트림 스포츠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는 카메라라는 인식을 깨고 자동차 내 외관에 부착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앵들의 영상을 촬영하고 여행지에서 셀카와 풍경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등 확장성이 넓은 액션캠이라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 2017 서울모터쇼 고프로 부스. 사진=고프로

◆ 레저와 자동차의 만남

고프로는 모터쇼가 진행되는 기간 중 주말인 1일과 2일, 8일, 9일에 부스에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부스에 배치된 태블릿에 이름과 이메일 주소 등을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히어로 5 블랙, 히어로 5세션, 히어로 세션을 선물로 증정한다.

삼천리자전거는 2011년 처음으로 자전거 업계 중 모터쇼에 참가해 현재까지 유일하게 모터쇼에 참가 중이다. 서울모터쇼는 4회째, 부산모터쇼는 1회 참가했다.

삼천리자전거는 전시장 내 부스에서 전기자전거 팬텀 시리즈와 대표 로드 자전거 XRS, 국민 MTB 칼라스 시리즈 등 총 28종의 2017년 신제품을 전시했다.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기자전거 시승 이벤트도 진행된다.

▲ 2017 서울모터쇼 삼천리자전거 부스. 사진=이건엄 기자

모터쇼 참가 기념으로 오는 31일 자사 모델인 류준열 팬 사인회를 진행하게 됐다. 이에 지난 20일부터 팬 사인회 응모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벤트 참여는 ‘라이더가이드 3000’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며, 삼천리자전거의 신규 광고인 ‘산신령’편과 ‘엔진업’편 중 택일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한 50명(1인 2매)에게 모터쇼 입장권이 제공된다. 또 2017년 3월에 삼천리자전거를 구매하고 영수증과 함께 블로그에 제품 후기를 남긴 50명에게는 류준열 팬 사인회 참가권과 모터쇼 입장권 1매가 제공된다.

삼천리자전거 관계자는 “자전거 업체 유일 2017 서울 모터쇼 참가를 기념해 자사 모델 류준열과 함께 소비자들과 보다 가까이서 만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전기자전거 및 다양한 자전거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번 모터쇼는 예비 라이더 및 라이더들에게 여러모로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