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이재용 영장’ 다음 타깃은 SK·롯데로

▲ 특검의 이규철 특검보.

결국 특별검사팀의 선택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이었다. 최순실 정국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의식했을까. 이 부회장을 소환할 때만 해도 당장이라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만 같았던 특검이 만 하룻동안 망설임 끝에 내린 결론이다.

이규철 특검보는 구속영장 청구 결정이 있은 직후 가진 기지회견에서 이번 결정의 배경을 “국가경제보다 정의를 세우는 일이 더 중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가 있기까지 장고를 거듭했음을 시인했다.

또 삼성이라는 국내 최고의 기업이 우리경제에 미칠 파장까지 심각하게 고민한 일단을 드러냈다. 그러나 결국 국가경제보다 더 중요한 ‘정의 바로세우기’에 방점을 찍었음 또한 분명히 했다.

이번 특검의 영장청구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수사선상에 오른 재벌총수로는 이 부회장이 최초다. 이 부회장은 자신의 경영권 승계 문제가 걸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받는 대가로 최씨 측에 430억원대 금전지원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에 대한 최종 구속 여부는 오는 18일 법원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검사)을 통해 결정된다.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가 전격 결정되자 다음 타깃인 SK그룹과 롯데그룹이 바싹 긴장하는 분위기다.

이들 기업 역시 미르·K스포츠 재단에 기금을 출연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 등과 사면 등 모종의 거래를 했다는 정황이 상당수 드러났기 때문이다.

특히 SK의 경우 2015년 8월13일 단행된 최태원 회장의 광복절 특별사면과 이후 SK그룹이 진행한 미르·K스포츠재단 111억원 출연 과정에 의혹이 쏠려 있다. 이 과정에 대가성이 드러날 경우 뇌물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미르·K스포츠재단에 49억원을 출연한 뒤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냈던 롯데그룹 역시 특검의 수사선상을 피해가지 못할 전망이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의 구속여부가 결정되는 대로 SK·롯데그룹 임원들을 불러 제기된 의혹들을 확인한다는 계획이어서 그룹 총수들의 잇단 사법처리는 불가피해 보인다.

국민의 뜻을 져버리지 않은 특검의 추상같은 칼날이 모처럼 국민의 막힌 체증을 풀어주고 있다. 최순실과 그 부역자들의 농단에 만신창이가 된 이 땅에서 그나마 유일하게 믿을만한 국가기관으로 인정받는 분위기다.

이제 공은 특검의 정의 바로세우기에 영장청구를 받아 쥔 판사들에게 넘어갔다. 그들의 대답 역시 당연히 정의의 편에서 상식과 법과 원칙을 져버리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이완재 편집국장>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