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부당 투자부터 측근 낙하산 인사까지

▲ 대우조선해양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해 지인에게 일감을 몰아주도록 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 조사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승민 기자] 강만수 전 산업은행장이 100억원대 대우조선해양 부당 투자 연루를 필두로 한성기업 특혜 대출 개입, 주류업체 청탁, 측근 낙하산 인사 등 줄줄이 이어지는 비위 의혹에 검찰 소환됐다.

강 전 행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MB정권 시절 경제 책사이자 실세로 통했던 만큼 이번 수사에 세간의 이목이 쏠린다.

19일 검찰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을 압박해 지인 업체에 100억원대 투자와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고 있는 강 전 행장이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9시 30분쯤 서울시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모습을 드러낸 강 전 행장은 “평생 조국을 위해서 일했다. 공직에 있는 동안 부끄러운 일을 하지 않았다”며 “오해를 받고 있는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에서 잘 풀리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오업체 부당지원, 한성기업 특혜성 대출 의혹 등에 대해서는 “검찰에 가서 얘기하겠다”고 답했다. 현재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강 전 행장은 지난달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과 다른 보도가 이어져 평생을 공직에 봉사했던 사람으로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혐의를 부인한 바 있다.

조세심판원장에게 주류업체 추징금과 관련한 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사실과 상당히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 “한국과 유럽연합 자유무역협정과 관련돼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검찰에 가서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동안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검찰 수사에 적잖게 불만을 토로해온 강 전 행장은 수사의 공정성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현재까지는 공정하게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에 따르면 강 전 행장은 재임 기간 지위를 이용해 대우조선해양에 영향력을 행사해 지인이 운영하는 바이오업체 B사와 종친 회사인 중소 건설업체 W사에 100억원대 투자를 하도록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특별수사단은 강 전 행장의 이같은 비위 의혹과 관련해 지난 2일 강 전 행장 자택과 사무실 등 2곳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또 앞서 강 전 행장 도움을 받아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투자금 명목으로 44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 등으로 B사 김모 대표를 재판에 넘겼다.

대우조선해양과 비슷한 시기에 약 5억원을 B사에 투자한 한성기업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 중이다. 특별수사단은 특히 한성기업과 이 회사 관계사들이 강 전 행장 재직 시절 수십억 원의 특혜성 대출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별수사단은 강 전 행장을 상대로 지인 업체들에 일감을 몰아주도록 대우조선해양에 직접 지시했는지, 한성기업의 대출 과정에 개입했는지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또 주류 수입 판매업체 D사로부터 청탁을 받고 관세청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 지인들을 대우조선해양 고문으로 취업시켰다는 의혹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한 때 이명박 정권 실세

강 전 행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망교회 인맥’으로 최측근이자 MB정권 ‘경제 책사’로 알려져 있다.

강 전 행장는 1981년 소망교회에서 이 전 대통령을 처음 만났다. 이후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로 활동하던 시기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을 역임하며 보좌 역할을 했고, 대선 당시 일류국가비전위원회 부위원장 겸 정책조정실장을 맡아 공약을 총괄했다.

2008년에는 이명박 정부 초대 기획재정부장관을 역임했고, 2009년부터는 대통령 직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그해 9월부터는 대통령 경제특보를 지내기도 했다.

그동안 MB정권의 747구상이나 4대강 사업 등 국정과제 설계에도 참여해 실세 위치를 확실히 다졌다.

2011년에는 산업은행금융그룹 회장으로 선임돼 역대 수장 가운데 가장 강력한 힘을 자랑했지만, 새 정부 출범 얼마 뒤인 2013년 3월 임기를 한 달여 앞두고 돌연 사퇴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