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일본 도요타자동차가 2020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한다.

도요타는 2020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자동운전 실험차(Highway Teammate)의 데모 주행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렉서스 GS를 베이스로 개조한 ‘Highway Teammate’는 고속도로의 램프 입구부터 램프 출구까지 자동 주행을 가능케 했다. 자동운전 시스템이 실제의 교통 상황을 제대로 인지·판단한 후 차량을 컨트롤함으로써 고속도로에서의 합류와 차선변경, 차선·차간 유지, 차선 분류 등을 실현했다.

차량 탑재된 자동운전 시스템은 차량의 위치를 높은 정밀도로 파악한다. 또 주변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의 상황을 차량의 각 부분에 탑재한 복수의 센서로 인식해 목적지에 따른 루트 선택이나 차선 선택을 한다.

이런 입력 정보에 근거해 ‘Highway Teammate’는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주행 라인과 목표 속도를 생성한 후에 핸들과 액셀,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작한다.

또 고속도로 교차로에서의 차선 분류와 출구로 나가기 위한 차선변경, 차선·차간거리 유지 등을 안전하게 실현한다.

도요타 관계자는 “자동운전에서 중요한 3개의 과정인 인지·판단·조작을 높은 차원에서 수행함으로써 안전하며 원활한 자동운전을 실현했다”며 “2020년에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자동운전의 연구 개발을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