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용진 기자] 대홍기획에 이어 롯데리아, 롯데푸드까지 롯데그룹 계열사가 잇따라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그룹측은 “정기적인 세무조사일 뿐”이라고 하지만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7일 국세청과 롯데그룹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달부터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에 위치한 롯데푸드 본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다. 국세청은 롯데푸드의 재무 및 회계 자료를 넘겨받아 조사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기업들은 4~5년에 한 번씩 정기 세무조사를 받는다. 하지만 롯데푸드는 1년 만에 또 다시 조사를 받는 만큼 국세청의 칼날이 그룹에 맞춰져 있다는 애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롯데푸드는 2013년 롯데삼강과 롯데햄 등이 통합한 회사다. 최대주주는 지분 9.33%를 가진 롯데칠성음료다. 이어 롯데제과(9.32%)와 호텔롯데(8.91%), 부산롯데호텔(4.38%), 롯데장학재단(4.10%), 롯데쇼핑(3.45%) 등이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앞서 국세청은 이번달 초 대홍기업과 지난 7월 7일부터 한 달 이상 서울 용산구 롯데리아 본사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롯데리아는 롯데그룹 순환출자 구조의 주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상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리아의 최대주주는 지분 38.68%를 가진 롯데쇼핑이다. 이어 호텔롯데(18.77%), L투자회사 중 하나인 L제12투자회사(15.5%) 등이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동시에 롯데리아는 롯데정보통신(34.53%)과 대홍기획(12.5%)의 대주주이기도 하다.

업계에서는 이번 세무조사가 그룹 전반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특히 롯데그룹 순활 출자의 중요한 롯데리아가 2010년 인수한 버거킹재팬이 점포를 늘리는 과정에서 고의 손실 처리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아 왔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롯데리아에 대한 세무조사 결과가 아직 전달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계열사들과 의심스러운 정황이 포착되면 그룹 전반으로도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롯데그룹은 이번 세무조사는 경영권 분쟁과 관계없는 정기 세무조사라며 선을 그었다. 세무조사를 받았거나 받고 있는 롯데 계열사들 모두 통상적인 정기 조사라는 것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국세청의 연이은 세무조사가 부담되는 건 사실이지만 정기 세무조사”라며 “해당 기업에 대한 내용이라 그룹에서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