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감성 그리고 창의

▲ 민병오 빌트온 대표이사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대기업인 A사에서 원하는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B사. A사와 함께한다면 B사의 진일보가 예상되는 상황. 그러나 B사는 홍보·마케팅에 투자할 인력과 자금이 부족하다. 그래서 <파이내셜투데이>가 ‘FT브릿지’를 기획했다. 혁신적 기술·제품을 보유했거나 개발 중이지만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을 발굴, 대기업와 중소기업 간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그 첫 번째 주인공은 빅데이터 선두주자 ‘빌트온’이다.

2010년 이후 스마트폰 등 첨단 IT기기들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이를 활용한 산업이 속속들이 등장했다. 특히 ‘대세’라 불리는 ‘빅 데이터’는 2012년부터 급속히 퍼져나가면서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은 문자와 영상을 포함한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의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최근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온라인 시장에서 빅데이터의 활용 빈도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온라인 거래는 소비자의 성향을 단순 인력으로 파악하고 정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빌트온’의 ‘e-커머스 솔루션’이다. e-커머스 솔루션은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자의 패턴을 분석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은 국내에 빌트온이 유일하다.

◆체계적인 시스템

빌트온은 온라인 마케팅 관련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를 주력 사업으로 한다. e-커머스 관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기업)에게 온라인 매출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빌트온의 솔루션은 기업관계자들이 소비자들의 성향과 반응을 도표, 통계분석과 같은 시각적 형태로 정리해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빌트온의 e-커머스 빅데이터 분석은 크게 4단계로 진행된다. ‘매출 분석-가격 분석-고객만족도 분석-e마켓 인기도 분석’순이다.

매출분석 단계는 실시간 e마켓 매출 현황(추정) 및 추이를 분석하는 단계로 기간별 매출증감 현황 파악과 시장·판매자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다.

가격분석은 할인가와 쿠폰 배송비 등을 포함하는 가격정보 파악과 기간·마켓·모델별 가격동향을 파악해 정리한다.

4단계의 분석 3개의 ‘솔루션’
독보적 퍼포먼스 신속·정확

고객만족도 분석은 e-커머스 구매와 사용 평가 및 내용을 분석하는 단계로 모델·마켓·판매자별 구매만족도를 분석한다. 기간별로 긍정적 키워드와 부정적 키워드의 빈도를 측정해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은 e마켓 인기도 분석이다. e-커머스의 인기(노출)도를 분석하고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단계로 가격비교 사이트 및 쇼핑몰 노출도를 분석한다. 또 브랜드·모델·기간별 점유율 및 추이를 분석해 고객사들의 상품에 대한 인기도를 종합한다.

이 4단계를 바탕으로 빌트온의 고객들은 3가지의 솔루션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의 솔루션을 제공받는다. 빌트온의 솔루션 프로그램은 ‘프라이스체커’와 ‘세일즈차트’ ‘세일즈노트’로 구성돼있다.

e마켓에서 자사 제품 판매가격 현황과 판매자별 판매현황, 경쟁사 제품 판매 동향 정보를 알고 싶은 고객은 ‘프라이스체커’를 선택하면 된다. ‘프라이스체커’는 e마켓 판매 가격 및 판매자 분석리스트를 제공해 자사와 경쟁사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판매가격을 일간 주간으로 관리한다. 또 가격이 변동되는 시점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저장하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를 종합해 도표 등 시각적인 형태로 정리하고 SNS와 e메일을 통해 고객들에게 알려준다.

자사 제품의 상품평 및 평가점수를 분석하고 마켓별 판매량 분석을 통해 매출 추이를 분석하고 싶은 고객은 ‘세일즈차트’를 선택하면 된다. ‘세일즈차트’는 e마켓 매출 추이와 고객 만족도 분석 솔루션으로 해당 제품의 상품평 및 평가점수 댓글을 분석해 고객만족도를 나타내준다. e마켓상의 판매 수량과 판매자별 매출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점유율을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e마켓의 카테고리별 인기순위와 브랜드별 점유율을 알고 싶다면 ‘세일즈노트’를 이용하면 된다. ‘세일즈노트’는 글로벌 e마켓의 인기순위 분석 솔루션으로 비교사이트 인기순위를 분석해 상위 브랜드별 점유율을 제공한다. 기간별 인기도 분석표를 통해 일자별 최저가와 판매자, 상품평 순위를 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동향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입증된 성능과 신뢰성

빌트온은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독창적인 아이템으로 경쟁력을 갖췄다. 특히 솔루션 프로그램의 퍼포먼스는 독보적이다. 타 프로그래머들이 기피하는 C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설계 자체는 어렵지만 그만큼 속도가 빠르다. 또 기존 e마켓의 문제점인 업체들의 상품평 조작이나 인기도 조작을 순수 매출만을 가지고 재 정렬하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가 가능하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신속성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e-커머스 솔루션으로써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현재 빌트온의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삼성전자와 금호타이어, 농심 등이 있다. 솔루션 자체개발에 나선 고객사도 있었으나 빌트온 솔루션의 입증된 성능에 개발을 포기하고 다시 계약을 맺은 곳도 있다.

▲ 빌트온 임직원 일동

민병오 빌트온 대표이사는 “회사의 역량이 확보되는 데로 해외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며 “현재 컨텐츠 확장 작업과 다국어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대세’로 불리는 모바일 시장 진출에 관한 질문에는 “모바일 시장에서는 PC버젼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며 “모바일의 높은 접근성을 이용해 경영진들이 한눈에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CEO리포트(가제)’를 추진 중이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