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지난 4월 발생한 주한미군 탄저균 샘플 배달사고 등을 논의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주한미군 주둔군 지위 협정(SOFA) 합동위원회가 15일 오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다.

한미 공동위원장인 신재현 외교부 북미국장과 테런스 오샤너시 주한미군 7공군사령관이 참여하는 이번 회의에서 양국은 탄저균 배달사고를 정식 의제로 상정해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최근 한미가 배달사고 조사와 재발방지책 마련을 위해 구성한 합동실무단(Joint Working Group)의 활동 방향 등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국은 사고 발생 이후 대응 논의를 위해 합동위 공동위원장 간 핫라인을 가동해왔지만 이 문제를 다루는 합동위원회 정기 회의가 열리는 것은 처음이다.

정부는 탄저균 배달 사고와 관련해 합의권고문(Agreed Recommendation) 개정 등을 염두에 두고 SOFA 운영절차 개선 방안을 검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무단이 막 활동에 들어간 만큼 이번 회의에서 SOFA 운영절차 개선 방안과 관련해 구체적인 가닥이 잡힐 가능성은 작다는 관측이다.

이번 회의에는 이번 사고 관련 분과위인 질병예방통제분과위와 경기도청 등 양측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서는 포천시 주한미군 영평사격장(로드리게스) 인근에서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잇따랐던 도비탄(발사된 총·포탄이 딱딱한 물체에 맞고 튀는 것) 사고 등 여타 SOFA 현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