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최민정 기자] 올해 주택 매매 시장이 안정적 궤도에 진입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감정원은 6일 ‘2015년 부동산시장 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주택 매매가격이 지난해 대비 2.3%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가운데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체 주택 평균보다 다소 높은 2.9~3.1%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반적인 주택 거래량은 지난해 잠정치인 100만건에 비해 8% 정도 늘어나 주택 매매시장이 선순환 구조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했다.

채미옥 감정원 부동산연구원장은 “올해 주택시장은 전세가격 상승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와 재건축 투자 수요, 혁신도시 입주기업의 이주완료 등의 재료를 바탕으로 매매가격과 거래량 모두 전국적으로 상승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택 임대시장(전세)은 전국 기준 2.2%, 수도권은 3.4%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전세주택의 월세 전환 등 임대시장 구조 변화와 재건축 이주수요 확대 등으로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토지시장은 대체로 주택시장의 회복과 경기 호전으로 지난해(잠정치 1.94%)와 비슷한 수준의 상승세를 예상했다.

한국감정원은 지난해 잇단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가족구성원 확장기에 있는 40~50대 대형주택 구매가 늘었지만 소형주택의 주 시장층인 30대와 30대 이하 계층의 거래량은 감소한 것으로 분석했다.

채미옥 원장은 “앞으로 서민형 전세주택 공급을 확대함과 더불어 사회 진입 계층인 30대 이하의 주택구입 예정자를 위한 다양한 정부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