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사모펀드 프랜차이즈 조사 속도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 사진=굽네치킨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 사진=굽네치킨

공정거래위원회가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 등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에는 샐러드 프랜차이즈 ‘샐러디’와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에 대한 현장조사가 이뤄졌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샐러디 본사와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굽네치킨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가맹사업 운영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공정위는 샐러디와 굽네치킨 본사가 가맹점주의 동의 없이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지정하거나 판촉 행사 비용을 전가하는 등 ‘갑질’ 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필수품목이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본사를 통해 구매해야 하는 원재료 및 설비·비품 등을 뜻한다. 현행법상으로 필수품목을 지정할 수는 없으나 상품의 품질 보호를 위해 예외적으로 허용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필수품목 제도를 악용해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샐러디는 2013년 출시 후 현재까지 전국 350여개의 가맹점을 개점한 샐러드 프랜차이즈 선두 브랜드다. 지난해에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하일랜드프라이빗에쿼티(PE)에서 300억원 상당을 투자받았다.

굽네치킨은 지앤푸드에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로 가맹점수는 2022년 기준 1120여개다. 지앤푸드 지분율 1.5%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지분은 창업자인 홍경호 회장 일가가 소유하고 있다. 사실상 가족회사이며 사모펀드가 운영하는 회사는 아니다.

앞서 공정위는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 메가커피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잇달아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의 갑질 논란이 터졌기 때문이다.

이에 공정위는 올해 업무 추진 계획에서 “가맹본부의 불공정 행위 유형을 점검·시정하고 거래 관행의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공정위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에 대해 과징금 3억원을 부과했다. 맘스터치도 사모펀드 케이엘앤파트너스가 대주주로 있다. 맘스터치는 가맹점주와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했다는 논란을 빚었다.

이렇듯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가 최근 논란을 빚은 이유는 인수 후 재매각을 통해 수익을 주로 택해왔기 때문이다. 재무상황 개선과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가맹점을 착취하기 위한 갑질 행위가 빚어지는 이유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