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남구에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도태우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대구 중·남구에 국민의힘 공천을 받은 도태우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5·18 폄훼 논란’을 받고 있는 도태우 변호사에 대한 공천 문제를 재논의한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2일 “(도태우 변호사의 대구 중·남구 공천에 대해) 오늘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것이 더 많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지 논의해 보겠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장 사무총장은 “국민들께서는 (도 변호사가) 사과 입장문을 냈음에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고 아무리 과거 발언이라도 그 발언에 여러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서 “또 다른 국민들은 과거 발언이고 후보자가 그에 대해 사과하고 앞으로 언행 신중을 기하겠다고 밝힌 만큼 괜찮다고 생각한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19년 도 변호사는 유튜브 방송에서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당초 국민의힘 공관위는 “문제 없다”며 도 변호사의 공천을 확정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 ‘공천 재고’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광주시는 도 변호사가 북한 개입설 등을 여러 차례 주장하며 5·18을 폄훼했다고 지난 8일 유감을 표명했고, 5·18기념재단도 도 변호사 공천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지난 국민의힘 비대위 비공개회의에서도 도 변호사 공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광주 동·남을에 출마하는 박은식 비대위원이 도 변호사 공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김경율 비대위원과 한지아 비대위원 등도 박 비대위원 발언에 동조하며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언론 공지를 통해 “공관위에 도태우 후보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의 재검토 언급은 도 변호사에 대한 공천 취소를 시사한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