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각 당의 공천에 대해 비판하며 ‘말꼬리’ 잡듯 설전을 벌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8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특검법 표결이 끝나니까 여당 공천의 본질이 드러나고 있다. ‘공천이 아닌 사천이다’라는 불만이 여당 내부에서 터져나오고 있다”며 “자화자찬 마지않던 여당의 공천이 ‘건생구팽’이라고 불리고 있다. 김건희 여사 방탄이 끝났으니 이제 사냥개를 사냥한다, 삶아 먹는다는 그런 뜻 아니겠나”고 지적했다.

사자성어인 ‘토사구팽’(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잡아먹는다)을 빗대어 ‘건생구팽’으로 ‘김건희 여사를 살리고 현역의원을 내쳤다’고 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여당은 탄핵 부정 세력, 해병 사망 사건 관련자도 공천했다”며 “돈봉투 주고받은 장면이 CCTV에 찍힌 분도 공천했다. 정말로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막공천, 아니 막사천 아닌가”라며 “용산의 눈높이에 맞춘 용산공천, 특권 공천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은 시스템에 의한 ‘혁신공천’이다. 혁신 공천을 넘어서서 ‘공천 혁명’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변화와 혁신을 위해 노력해온 민주당의 공천을 헐뜯기 바빴다”면서 “지난 2년 동안 자신들의 숱한 실정을 가리고 정권 심판을 모면하고 싶었겠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중앙시장사거리에서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중앙시장사거리에서 거리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가 시장을 역임했던 성남시를 방문해 기자들과 만나 “그렇게 한심한 표현을 만드실 시간이 있느냐”고 꼬집으며 민주당 공천을 지적하며 반격했다.

한 위원장은 “저 당(민주당)을 보면 이재명의 변호사를 공천 대납하듯이 공천한 것을 넘어서 정진상(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변호사 김동아씨까지 넣었다”며 “대한민국 역사 이래 이 대표가 이런 막장 공천을 본 적이 있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청년전략특구로 지정한 서울 서대문갑에 성치훈 전 청와대 행정관을 3인 경선 후보로 지정했다가 돌연 취소하고 김동아 변호사로 교체했다. 김 변호사는 권지웅 민주당 전세사기고충센터장과 김규현 전 서울 북부지검 검사와 3인 경선을 치르게 됐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성남 방문과 관련해서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부각하며 “우리가 성남을 누비고 있을 때, 같은 시각에 디 대표는 서초동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성남 방문과 관련해 “일부러 맞춘 것은 아니다. 근데 우연히 이 대표의 법인카드 배달(법인카드 유용 의혹)이 있는 그 집 근처”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