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음이 많았던 더불어민주당 공천 과정이 마무리되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처음으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후보 지원유세에 나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곽상언 후보와 함께 서울 종로구 창신시장을 방문하며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곽상언 후보와 함께 서울 종로구 창신시장을 방문하며 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가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곽상언 후보 선거캠프를 찾아 인사말을 통해 “이번 선거가 얼마나 중요한 지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그야말로 2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에 모두가 상상도 하지 못할 민주주의 파괴, 역사적 퇴행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종로가 대한민국 정치 1번지라고 불린다. 그만큼 상징성이 높은 지역이다”며 “제가 존경하는 노무현 대통령님의 꿈인 ‘반칙과 특권없는 세상’, ‘사람 사는 세상’, 제가 꿈꾸는 ‘억강부약의 함께 사는 세상’, ‘대동세상’을 종로에서 곽상언 후보가 반드시 이룰 것으로 믿는다”며 곽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 대표는 최근 당내 공천 파동을 의식한 듯 “온갖 희한한 소리들이 난무해도 우리는 한발짝씩 앞으로 나아간다”며 “역사는 앞으로 진보해왔고 앞으로도 잠시 흔들림이 있을지 몰라도 전진할 것”이라고 고(故) 김대중 대통령의 말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 역사적 전진에 곽 후보가 최선두에 서 계실 것”이라며 “종로가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님의 꿈이 남아있는 것이고 곽상헌 후보가 그 뒤를 이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후 곽 후보와 노 전 대통령의 장녀 노정연씨와 함께 종로 창신시장을 방문해 시민들을 만났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종로구 창신시장 방문 일정을 알리며 해시태그를 통해 ‘못살겠다심판하자’, ‘입틀막정권’, ‘경제폭망책임져라’ 등을 게재했다.

곽 후보는 “이 대표가 특별히 이곳 종로를 처음 방문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종로에서 이뤄지면 전국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곽 후보를 서울 종로에 단수공천했다.

곽 후보는 이번 4·10 총선에서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과 금태섭 개혁신당 최고위원과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