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거대언어모델 기반 광고플랫폼 AI 혁신기술 개발 성공

KT와 나스미디어가 MWC 2024에서 선보인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사진=KT
KT와 나스미디어가 MWC 2024에서 선보인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 사진=KT

KT와 나스미디어가 KT 거대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을 기반으로 한 광고플랫폼의 AI 혁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KT와 나스미디어는 1일 MWC 2024에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AI Contextual Advertising)’를 선보였다. 사용자가 방문한 뉴스 본문을 KT LLM으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광고를 추천하는 AI 기반 광고 추천 솔루션이다.

AI 기반으로 한 맞춤 광고 서비스는 AI가 고객이 보고있는 콘텐츠와 높은 관련성이 있는 광고를 매칭해 긍정적인 고객 반응을 유도하는 맞춤 광고가 가능하다.

또 다른 정보없이 콘텐츠 내용만을 재료로 AI가 광고를 집행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에도 유리하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아울러 콘텐츠의 실제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보다 세밀하고 적절한 광고를 매칭해 광고주에게도 광고의 오배치 문제를 극복하게 하는 등 브랜드의 안정성을 지킬 수 있다는 것도 특장점이다.

KT와 나스미디어는 해당 기술을 공동 특허 출원해 애드테크(Adtech) AI 기술력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 부사장은 “MWC 2024에 전시된 AI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는 KT가 자체개발한 초거대 언어모델 기술로 나스미디어의 광고플랫폼을 혁신한 성공적인 사례”라며 “KT가 보유한 국내 최고수준의 AI 기술력은 그룹사를 시작으로 빠르게 확산돼 다양한 B2B 고객의 신규사업을 창출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평권 나스미디어 사장은 “KT와 지속적인 공동 R&D를 통해 No.1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회사로서 시장에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며 “꾸준한 AI 혁신을 통해 나스미디어 미래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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