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총선 정책 결정권’ 이준석에 위임...이낙연 등 퇴장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개혁신당 이낙연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개혁신당이 이름과 달리 ‘내분신당’이 아니냐는 비아냥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개혁신당은 19일 ‘4월 총선’의 정책 결정권을 이준석 공동대표에게 위임하는 안건을 처리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의 반발이 있었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고성도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진영이 공개적으로 대치한 셈으로, 서로 다른 ‘사상’의 ‘한 지붕 내분’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개혁신당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선거 캠페인 및 정책 결정 위임안’을 의결했다고 허은아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총선 승리를 위한 선거 캠페인, 선거 정책 결정권의 신속성을 담보하고자 이준석 대표가 공동정책위의장과 협의해서 시행하고자 하는 안건”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김종민 최고위원은 반대 의견을 내고 퇴장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선 고성이 나오기도 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퇴장한 이들을 제외하고 전원 찬성했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개혁신당 이낙연, 이준석 공동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김종민 개혁신당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퇴장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안건에 대해 (이준석 공동대표 측이) 일방적으로 처리하자는 것”이라며 “선거 캠페인에 이런 포괄 위임은 없다. 어떤 업무를 맡긴다고 구체적으로 명시된 것 없이 다 맡겨달라는 것이다. 선거운동 전체를 다 이준석 개인에게 맡기는 것은 민주정당에서 가능한 일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 정책 결정권 위임에 대해선 “어떤 민주정당에서 최고위원회에서 정책 검토도 안 해보고 어떻게 개인에게 다 위임하느냐”면서 “선거가 바쁘니 그렇게 해야 된다는 것인데 전두환이 나라가 어수선하니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어서 다 위임해달라면서 국회를 해산한 것과 뭐가 다르냐”고 반문했다.

그는 “최고위원회도 필요가 없고 다 전두환한테 나라 운명을 맡겨달라(는 것)”이라며 “우리가 그런 비민주적, 반민주적 의사 결정을 어떻게 같이 하느냐”고도 했다.

다만, 김 최고위원은 ‘개혁신당의 합당’에 대해선 “(합당 무산은)아니다”며 “따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