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조합원 등이 방송통신위원회가 열린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YTN 매각 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조합원 등이 방송통신위원회가 열린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YTN 매각 승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이훈기 전 OBS경인TV 기자와 노종면 전 YTN 기자가 YTN 민영화를 규탄하는 릴레이 1인 시위에 나섰다.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30년 동안 공적 소유구조를 유지한 YTN 경영권이 민간기업에 넘어가는 것은 역사상 전례없는 일로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을 위한 민영화”라며 “KBS, MBC에 이어 YTN 민영화까지 무리한 언론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결국 총선을 앞두고 언론장악을 마치기 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유진그룹 자회사인 유진이엔티가 YTN의 지분 30.95%를 인수해 최대 주주가 되는 ‘최다액 출자자 변경신청안’을 지난 7일 승인했다. YTN이 유진그룹에 매각된 것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인재위는 “방통위는 위원 5명중 과반인 3명이 공석인 가운데 준공영방송의 민영화라는 중대한 사안을 위원 2명이 결정했다”며 “이는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의 설립 취지를 몰각하는 일이고 절차적 위법성이 있다는 법원의 판결도 무시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 인재위는 “유진이엔티는 자본금 1000만원에 대표이사 1명, 직원 1명인 사실상 유령회사”라면서 방통위가 지난해 11월 말 유진이엔티 승인을 보유했다가 두달여만에 출자자 변경 심사에 필수적인 심사위원회 재의결 과정을 생략한 채 무심사로 승인 결정한 것을 비판했다.

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도 지난 7일 “졸속 의결”이라며 “땡윤뉴스를 24시간 내보낼 심산”이라고 비판했다.

1인 시위에 나선 이 전 기자는 “폭압적인 방송장악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덮을 수는 없다”며 “YTN 매각 승인은 방통위의 치욕으로 기록될 것이며 방송 공공성 후퇴에 앞장선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과 이상인 위원은 법의 심판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 전 기자는 “YTN에 오랜 기간 몸 담아왔고 이명박 정권 YTN 언론장악에 저항했던 사람이자 국민으로서 용산 출장소로 전락한 방통위의 행태에 참담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며 “불법으로 얼룩진 YTN 민간기업 매각을 당장 철회하고 김홍일 방통위원장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