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4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4월 총선에 나서겠다며 공천을 신청한 후보자 849명 가운데 29명을 부적격 대상자로 발표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들 29명에 대해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면접에 참여시키지 않고, 심사 과정에서부터 원천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천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범죄 경력 및 부적격 여부를 면밀 검증한 결과 공천 신청자 29명이 부적격 대상자로 확정됐다”고 말했다.

이날 공관위는 또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국회의원 조정지수와 관련▲행정구역 개편으로 유권자 변동이 있는 지역구 ▲당 약세 지역 ▲타당 소속 당선 포함 지역구의 다선의원 등 모두 예외 없이 적용하기로 했다. 동일 지역구 3회 이상 낙선자 조정지수 역시 당 약세 지역 3회 이상 낙선자도 예외 없이 적용한다.

뿐만 아니라, 주요 당직 경험 및 공직선거(당내경선) 출마 경험 등에 있어 타당 소속 경력을 보유한 자는 정치신인이 아닌 것으로 결정했다. 이외에도 국민의힘 공관위는 59세 초과자·광역부단체장·장관급 등은 정치 신인으로 판단하지 않는다고 했다.

공관위는 설 연휴 이후인 오는 14일부터 지역별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면접을 마치는 대로 단수 추천과 우선 추천, 경선 지역을 발표한다.

한편, 공관위는 총선 승리를 견인할 수 있는 거점 선거구를 논의했고 메인 컨셉을 ‘미래 모자이크’로 정했다. 구체적으로 서울은 ‘대한민국 1번지’, 경기·인천은 ‘기회’, 충청은 ‘성장’, 부산·울산·경남은 ‘함께', 호남은 ’동서화합‘이라는 가치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