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제약의 소염·진통·관절염 치료제 '아세크로나'. 삼성제약 홈페이지 갈무리
삼성제약의 소염·진통·관절염 치료제 '아세크로나'. 삼성제약 홈페이지 갈무리

삼성제약의 소염·진통·관절염 치료제, 경동제약의 부신호르몬제에서 혼입 논란이 나와 제품 회수가 이뤄지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포장용기가 뒤바뀐 채 출고됐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삼성제약의 ‘아세크로나정’ 일부 제품에서 천우신약의 소염진통제 ‘툴스페낙정100mg’이 혼입돼 지난 18일부터 제조번호 ‘TAC307’ 제품이 회수되고 있다.

두 의약품은 모두 성원애드콕제약이 위탁 제조하고 있다.

경동제약의 부신호르몬제 ‘스폴론정’에서는 제품의 포장재가 위탁 생산업체의 제품에서 발견돼 지난 18일부터 제조번호 ‘KG001‘, ‘KG002’ 제품이 회수되고 있다. 타사 제품에 자사의 포장재가 사용됐다는 의미다.

식약처에 따르면 스폴론정을 위탁 제조하는 JW신약의 부신호르몬제 '피디정' 1병에 스폴론정의 포장재가 사용됐다. 두 제품은 주성분과 첨가제 종류, 함량이 동일하다.

이외에 미래바이오제약의 골격근이완제 ‘에리스정’, 소염·진통제 ‘다이야펜정400mg’은 품질 부적합으로 판정돼 지난 12일부터 회수가 진행 중이다.

에리스정은 제품 시험에서 부적합으로 판정돼 제조번호 ‘2101’ 제품이 회수 중이다. 다이야펜정400mg은 유연 물질 기준 부적합으로 판정돼 제조번호 ‘2203’, ‘2209’, ‘2210’ 제품이 회수 대상이 됐다. 유연 물질이란 의약품에서 나올 가능성이 있는 불순물을 뜻한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