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상의
사진=대한상의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새로 취임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에서 면담을 갖고 수출 활성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번 면담은 안덕근 산업부 장관 취임 인사차 만들어진 자리로, 두 사람은 경제계 현안 및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민·관 협력과제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최태원 회장, 안덕근 장관을 비롯해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희 서울상의 부회장(SK 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최우석 산업부 산업정책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만남에서 최 회장은 “수출을 늘려야 한다”며 “시장이 다 쪼개져서 각 시장마다 예전 WTO(세계무역기구) 체제와 다르게 자국 산업을 이끌기 위한 법도 개정하고 예산도 부여하고 인센티브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장 대응을 하려면 작은 시장도 새롭게 개척을 해 나가야 한다”며 “큰 시장이 쪼개지면서 생기는 틈을 작은 시장이 메꿔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회장님이 작년에 유치활동을 하면서 전 세계 넓게 가꿔둔 텃밭에 새로운 수출 기회, 산업 기회를 만들고, 공급망도 여러 가지로 다변화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