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당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류호정 의원이 15일 결국 정의당 탈당을 선언했다.

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기위원회에 출석해 소명한 이후, 정의당을 탈당하고 의원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그동안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제3지대 정당인 ‘새로운선택’ 창당 과정에 합류하고 있으면서도 정의당 비례대표 의원직 유지를 위해 탈당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가칭)’에 합류하고자 탈당한 허은하 전 국민의힘 의원과 비교된다는 지적이었다.

류 의원은 의원직을 유지하면서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당원들로부터 ‘탈당 촉구’를 요구받기도 했다.

앞서 지난달 14일, 김 위원장은 “현직 국회의원이 단순히 당의 노선에 대해 이견을 보이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정당의 창당을 선언하고, 창당작업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상황에서 당적 및 비례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기는 어렵다”면서 류 의원의 정의당 탈당계 제출을 촉구했다. 류 의원은 그로부터 한달이 지나 탈당을 선언한 것이다.

이날 류 의원은 탈당 선언과 함께 정의당에 대해 ‘민주당 2중대’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어제(14일)는 운동권 최소연합을 선언했지만 조만간 조국신당과 개혁연합신당, 진보당 등과 함께 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위성정당에 참가하게 될 것”이라며 “연합정당이라는 교묘한 수사와 민주당 느낌을 최대한 빼는 수작으로 인천연합과 전환, 막후의 심상정 의원은 마지막까지 당원과 시민을 속일 테지만, 실제로 지도부 내에서 논의되고 있고 비대위원장의 인터뷰에서도 관측할 수 있는 분명한 흐름”이라고 비판했다.

또 “권위주의와 팬덤정치로 타락해 어떤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양당 정치의 대안을 제시해야 대한민국 시민의 지지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며 “정의당이 민주당의 도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정당으로 몰락해 가는 걸 참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오는 19일 당기위원회에 출석한 뒤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류 의원은 “모든 직위를 해제당한 저는 어제 당대회는 물론이고 여러 차례 있었던 전국위원회에 참석해 토론할 기회가 없었다”며 “정의당의 비대위는 저를 추방했지만 저는 도망치지 않겠다. 마지막으로 당의 공적 기구에서 제 진의가 무엇이었는지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류 의원이 합류한 ‘새로운선택’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과 이낙연 신당, 비명계 의원이 이끄는 ‘미래대연합(가칭)’ 등의 연대를 염두하고 있다. 류 의원의 탈당 선언을 두고 개혁신당과의 연대를 위한 준비 작업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류 의원은 기자회견 후 제3지대 연대와 관련해 “양당 강성 지지층에 기생한 위성정당 참여가 아니라 양 극단 진영 정치에 반대하면서 진정한 다당제 국회를 만들고자 결의한 세력이 더 튼튼하고 커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적어도 지금 이 목적을 가진 제3지대 분들은 우리가 하나로 뭉쳐야 양 극단 진영 정치를 끝낼 수 있다는 믿음은 있다”고 말했다.

또, 합류한 새로운선택이 민주당 2중대를 넘어 진보가치를 담을 수 있는지에 대해선 “그렇다. 저는 지금도 제가 더 정의당 당론에 가깝다고 본다”며 “제3지대를 독자적으로 만들어 경쟁하는 게 개연성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편, 정의당 비례대표 승계는 국회의원 만료 120일 전인 오는 30일까지 탈당을 해야 비례대표 승계가 가능하다. 다음 정의당 비례대표 순번은 양경규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