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 “이낙연, 희생 없이 영광 누리고 탈당”

더민주전국혁신회의가 10일 국회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탈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민주전국혁신회의가 10일 국회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탈당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129명이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연판장’을 돌렸다. 이들은 이 전 대표에게 “이낙연을 키운 민주당을 기억하길 바란다”면서 “정권교체를 위한 길이 어떤 쪽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달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129명은 11일 ‘이낙연 전 대표의 탈당 의사 철회를 간절히 바라는 국회의원 일동’이라는 이름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현역 의원 129명이 이름을 올렸다. 민주당 의원 164명 가운데 약 79%가 참여한 셈이다.

이들은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피습으로 고통받는 상황에서도 민주당을 떠나 끝내 신당을 창당한다고 한다”며 “심지어 이제는 ‘민주당 의원의 44%가 전과자’라며 당을 공격하고 있다. 그 44%에는 민주화 운동과 노동 운동으로 인한 전과까지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이 전 대표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민주당 의원의 44%가 전과자”라고 했다가 논란이 되자 사과했다. 이 전 대표는 “계산해보면 44%가 아니라 41%가 맞는다”며 “무엇보다도 민주화 운동과 노동 운동 과정에서 실정법을 위반한 경우도 많이 포함된 사실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탈당은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을 무너뜨릴 것”이라며 “이 전 대표는 5선 국회의원과 전남지사를 지냈고 문재인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였다. 단 한 번의 희생도 없이 이 모든 영광을 민주당의 이름으로 누리고서도 탈당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이들은 “탈당과 신당 창당에는 아무런 명분이 없다”며 “이 전 대표는 이 대표 사퇴와 통합 비대위 구성을 요구했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탈당한다고 하는데, 왜 이 대표가 사퇴하고 통합 비대위를 꾸려야 하는지 많은 당원이 의아해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또 “이 전 대표는 ‘이 대표가 선거 기간에도 일주일에 몇 번씩 재판을 다녀야 해서 제대로 된 선거 지휘가 어렵다’고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문제 삼으면서, 윤석열 정권의 검찰 독재에 대해서는 단 한 마디의 비판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