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사진=연합뉴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11일 “올해는 민생 안정과 경제 활력 제고에 집중해야 하며 수출, 투자, 지역 경제라는 3가지 키워드를 염두에 두고 정책 추진의 속도와 성과를 높여가야 할 때”라고 밝혔다.

강 차관은 산업부 2차관에서 산업정책과 기획 및 인사를 총괄하는 1차관으로 수평 이동했다.

이날 강 차관은 “경제회복의 온기가 아직 국민의 삶 구석구석까지 퍼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역동성 회복도 절실한 상황”이라며 “우리나라가 첨단산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투자·기술·인력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초격차 역량 확보, 킬러규제 혁파, 핵심인재 양성 등의 정책을 지속해 나가고, 주력 제조업 전반에 친환경 및 AI 자율제조로 대표되는 디지털 전환을 확산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차관은 “공급망 위기에 대비한 신속 대응 체계를 운영하고 특정국 의존도가 높은 공급망 핵심 품목은 자립화·다변화·비축 확대를 통해 경제 안보를 확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도전적·혁신적 R&D 지원 확대 ▲R&D 프로세스 전면 개편 ▲대규모 지방투자 확대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강 차관은 “대내외 엄중한 상황에서 중책을 맡게된 데 무거운 책임감도 느낀다”면서 “산업·통상·에너지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직원들 간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고, 외부 전문가들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현장에서 발로 뛰는 '행동하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만들어 가자”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