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 장관회의에 참석해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 경제 장관회의에 참석해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우리나라의 현상황을 ‘위기’로 규정하고, ‘경제 역동성’을 중점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최 경제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상서 진행된 취임식에서 “윤석열 정부의 ‘2기 경제팀’은 위기”라면서 “혁신과 이동성이 선순환하는 ‘역동경제’를 만들자”고 새해 경제정책 방향을 밝혔다.

이를 위해, 최 부총리는 ▲물가 안정 기조 안착 ▲수출 회복 흐름을 민생과 내수로 확산 ▲민생 경제 회복에 총력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최 부총리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코로나19 고비를 넘자마자 전 세계를 덮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高)’ 복합위기를 겪어왔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2기 경제팀’ 또한 새로운 도전에도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 부총리는 “우리가 풀어야 할 과제의 난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경제를 넘어 제를 넘어 사회·과학기술·경제 안보가 서로 얽혀 있는 복합 과제가 늘고 있다”면서 “이에 반해 우리는 변화의 속도에 점점 뒤처지고 현장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한마디로 기재부의 위기”라고 지적했다.

특히, 최 부총리는 해결 방안으로 ▲민생경제 회복 ▲역동경제 구현 ▲잠재 리스크 관리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 강화를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물가 안정 기조를 조속히 안착시키고 수출 회복 흐름을 민생과 내수 모든 분야로 확산시켜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면서 “우리 경제가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과 이동성이 선순환하는 역동 경제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가계부채 등 잠재 위험도 철저히 관리해야한다”면서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도 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최 부총리는 “우리 경제와 재정의 지속가능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주요 분야의 미래 전략과 실행 방안을 국민께 적극 제시해야 한다”면서 “활발한 토론과 아이디어 교환을 통해 정책 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실·국 간 칸막이를 걷어내자”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정책 수립과 집행 전 과정에 걸쳐 현장에서 문제와 답을 찾아야 한다. 국민이 원하는 정책을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면 정책 집행 자체가 바로 홍보가 된다”면서 “세종과 서울의 거리를 극복하는 데도 기재부가 창의성을 발휘해야 한다.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 스마트 기재부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