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 노선. 그래픽=연합뉴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 노선. 그래픽=연합뉴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이 12년 만에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6일 GTX-C 노선 실시계획승인이 27일 고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실시계획승인은 실제 착공을 위한 모든 제반 사항을 허가받았다는 뜻이다. 승인 고시 이후에는 바로 착공이 가능하다. 착공시기는 내년 초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GTX-C 노선은 수원에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를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다. 민간 투자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하 40~60m 깊이를 파서 철도를 내는 대심도 방식으로 건설된다. 총 사업비는 추가역 공사비를 포함해 4조6084억원으로, 2028년 개통이 목표다.

12년 전인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된 이 사업은 2018년 12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후 2021년 6월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된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국토부가 올해 8월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그간 지역의 반발을 샀던 도봉구간(창동역) 지상화 문제는 올해 5월 국토부가 지하화를 최종 결정하면서 정리됐다. 국토부가 감사원이 지난해 1월 발표한 공익감사 결과를 받아들인 결과다.

국토부 관계자는 “착공 시기를 못 박기는 어려운데 올해는 어려울 거 같고 내년 초 쯤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