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8년까지 7100억원 투입...‘K-조선 차세대 전략’ 추진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2023 용인시 하반기 일자리 박람회 청년 잡 페어'에서 구직자들이 채용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체육관에서 열린 '2023 용인시 하반기 일자리 박람회 청년 잡 페어'에서 구직자들이 채용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일자리 확보에 나섰다. 공공부문 청년인턴 2만6000명과 민간기업 일자리 경험 4만8000명을 늘린다는 것이 골자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재학-재직-구직’ 단계별로 조기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민간·공공부문 청년인턴 규모를 올해 4만8000명에서 내년 7만4000명으로 늘리고 비진학 고등학생 대상으로도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는 민관협업으로 기업탐방·프로젝트·인턴 등을 대폭 늘린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1663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고용노동부는 민간 일경험은 기업탐방형 1만5000명, 프로젝트형 6000명, 인턴형 1만9000명 등으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기업탐방형은 5일 이내에서 기업 방문, 현직자 멘토링 등을 통해 직무탐색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젝트형은 2개월 내외로 직무기반 실전형 업무를 맡는 사업이다. 인턴형은 국내외 기업에서 2~4개월간 직접 일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이와함께 올해 12개 대학에서 시범 운영한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내년에는 50개교로 확대한다. 또 대학 일자리센터를 통해 인근 직업계 고등학교와 일반 고등학교 학생 중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청년을 대상으로 진로상담과 경력개발 경로 등을 마련해주는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도 신설한다.

정부가 ‘청년층 노동시장 유입 촉진 방안’을 발표한 것은 특별한 이유 없이 경제 활동을 하지 않는 이른바 ‘쉬었음’ 청년이 증가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올해 1~9월 평균 청년 ‘쉬었음’ 인구는 41만 4000명으로 전체 청년 인구의 4.9% 수준이다. 2010년대 초반 전체 청년 대비 2%대 수준이었던 청년 ‘쉬었음’ 인구는 2020년을 정점을 찍은 후 감소하다 올해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정부는 ‘쉬었음’ 청년의 상당수가 구직 의욕도 높고 직장 경험이 있는 이직자들이 많지만 적성 불일치, ‘쉬었음’ 기간 장기화 등으로 구직 의욕이 낮은 경우도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 2028년까지 7100억원 투입...‘K-조선 차세대 전략’ 추진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이날 탄소 저감 미래 선박 기술 포트폴리오 확보와 연간 3000명 이상의 조선 분야 기술 인재 양성 등에 2028년까지 7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현재 56%대인 선박 점유율을 8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0% 수준인 국내 항만 내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 비율을 2030년까지 30%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15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의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K-조선 차세대 선도 전략’과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미래 초격차 기술 선점 ▲제조 시스템 고도화 ▲법·제도 인프라 정비를 3대 전략 방향으로 설정해 5년간 7100억 원을 지원한다. 우선, LNG·암모니아·수소 등 3대 탈탄소 핵심 연료를 이용한 탄소 저감 미래 선박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키로 하고 2000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LNG운반선 수주 글로벌 1위 자리를 2030년까지 이어가고 관련 기자재 90%를 국산화한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따라 선박연료가 친환경 연료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비중은 2027년 10%, 2030년 30%로 늘린다.

한편, 추 부총리는 이날 워크아웃 제도를 통해 파산 직전 기업이 빠르게 회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의 조속한 재입법을 국회에 촉구했다.

추 부총리는 “일시적 경영위기임에도 워크아웃이라는 정상화 수단이 사라짐으로써 실효성 있는 구조조정의 타이밍을 놓치고, 나아가 중소 협력업체로 부실이 전이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신속한 정상화 지원을 위해 기촉법이 조속히 재입법 되도록 국회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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