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계부채에 대한 일관되고 엄격한 관리 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2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계부채 대책과 관련한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가계부채가 너무 늘어서 이를 적정 수준으로 지속,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정책목표”라며 “가계부채는 앞으로도 엄격히 일관되게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전세난에 대응한 한시적 대출 규제 완화와 관련해서는 “가계대출 증가로 나타나지 않도록 엄격히 관리하면서 대응하고 있다”면서 “아주 좁게, 예외적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추 부총리는 수출 부진 속 6월과 7월 무역수지 흑자를 ‘불황형 흑자’로 평가하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8월에는 기업들의 휴가가 많아 수출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됐고, 일정 부분 소폭 적자가 돼도 9월부터는 무역수지가 흑자로 돌아설 것이고, 수출도 반등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며 “불황형이라면 (수출) 물량이 줄어야 하는데, 최근 물량이 상승세다. 이것은 앞으로 수출, 무역수지에 긍정적인 신호”라고 설명했다.

최근 중국의 부동산 문제로 인한 리오프닝 지연에 대해서는 “최근 사태들이 중국 경기 둔화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칠지, 아니면 미풍에 그칠지 등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면서 “현재 상태로 중국 경제에 대단히 심각하고, 우리 경제에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는 것은 이른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동산 문제는 중국에 대한 노출의 정도가 미미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다만 중국이 워낙 규모가 커, 중국 상황은 늘 긴장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 필요한 대응책을 늘 고민 중”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