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나카드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가 소송공인 및 취약차주를 지원하기 위해 총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19일 하나카드에 따르면 이번 상생 금융지원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금융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활동으로, 하나금융그룹의 ESG 경영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금융지원 활동은 ▲유동성 지원 ▲‘Re:born’ 대환대출 ▲신용대출 금리 우대 ▲소상공인 마케팅까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소상공인의 자금 유동성 확보 및 지원을 위한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매출대금 조기지급은 매입일 기준 ‘D+1일’에서 ‘D+0일’로 하루 앞당겨 즉시 지급하는 것으로, 하나카드 영세 가맹점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현재 어려운 경제사정으로 자금 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게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으로 금융 취약계층의 정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핸 연 1500억원 규모의 채무 정상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기존 금리 대비 50% 인하한 고정금리 7%에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한 ‘Re:born’ 대출을 출시하고, 연체 대금 감면율도 기존 20~60% 수준에서 30~70%까지 수준까지 10%p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높은 금리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연 1500억원 규모의 신용대출 금리 우대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한다. 연소득 2000만원 이하며 연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신규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최대 1000만원까지 고정금리 9.4%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더 하나페이를 활용한 디지털 홍보 프로그램을 통해 소상공인 활성화에 적극 힘을 더할 예정이다. 하나카드의 Pay 플랫폼인 하나페이 앱 내 ‘AI 맛집 서비스’에 소상공인 업소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제공은 물론, 하나카드 SNS 채널 등에서 관련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하나카드의 상생 금융지원은 오는 8월부터 시작해 매출대금 조기지급 프로그램을 올해 연말까지 그리고 나머지 지원 프로그램은 내년 7월까지 1년간 실시할 예정이다.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어려운 현실에 깊이 공감하고, 당사가 세심하게 지원할 수 있는 활동들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고민했다”며 “이번 지원활동을 통해 소상공인, 취약계층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좋은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카드는 ESG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올해 3월부터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취약계층 난방지비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난방비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나카드에서 체크카드 발급 및 난방비 지원 포인트 사용과 관련한 사업으로, 6월 말 현재 12만2000여좌가 발급됐고, 올 연말까지 해당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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