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고금리 및 경기 회복 지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융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6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7일 양사에 따르면 이번 상생금융 지원 방안은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신규대출 지원 ▲상용차 구매금융 지원 ▲취약차주 채무정상화 프로그램 ▲영세사업자 구매금융 우대금리 운영 ▲소상공인 대상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등 금융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먼저 현대카드는 금융 소외계층을 위한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연 소득 2500만원 이하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대출 신청 시 금리를 최대 20% 할인해 제공한다. 고객당 대출 한도는 1000만원이다.

현대커머셜은 매출 감소 및 경기민감 업종 개인사업자 중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구매금융 우대금리를 운영한다.

상용차 구매금융도 지원한다. 현대카드는 상용차 결제 금액의 1%를 캐시백으로 제공하며, 카드 할부 이용 시에는 무이자 및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현대커머셜은 연 소득 3000만원 이하의 고객을 대상으로 중고 상용차 구입 및 운영자금 대출에 대한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추가로 사업 비수기 기간 동안에는 무이자를 적용한다.

현대카드는 저소득·저신용·다중채무의 3중고를 겪고 있는 취약차주의 채무정상화를 위해 연 7.5% 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환 및 채무감면 복합 상품을 출시한다. 현대커머셜은 사업 악화 고객의 대출 원금을 청구 유예하고, 폐업차주의 대출금을 최대 80%까지 원금 감면해준다.

이외 현대카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출 및 고객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타깃 마케팅 툴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들의 마케팅 지원에도 앞장선다.

이번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은 6000억원 규모로, 금융 소외계층은 물론 영세사업자, 상용차주, 취약차주 및 소상공인 등 고금리 및 경기 회복 지연으로 고통을 받는 상당수 금융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은 속도감 있는 지원을 위해 8월부터 시행한다. 단 소상공인 마케팅 지원은 10월부터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 방안으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다양한 계층에게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료=현대카드·현대커머셜
자료=현대카드·현대커머셜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