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시장 ‘뇌관’으로 부상한 금융권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연체율이 꾸준히 상승해 2%대를 기록했다. 특히 증권사는 연체율이 16%에 육박해 위기감이 더 커졌다.

금융위원회는 4일 권대영 금융위 상임위원 주재로 ‘제2차 부동산 PF 사업정상화 추진상황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PF 대주단 협약’에 따른 사업장 정상화 추진상황, 최근 부동산 PF 시장 상황 등을 논의했다.

지난 3월 말 기준 은행, 증권, 보험, 저축은행, 여신전문, 상호금융 등 모든 금융권의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은 2.01%로 조사됐다. 지난해 말(1.19%) 대비 0.82% 오른 수치다.

문제는 증권사다. 3월 말 증권사 부동산 PF 연체율은 15.88%로 금융업권 가운데 가장 높았다. 지난해 말(10.38%) 대비 5.50%p 상승했다.

이외에도 ▲여신전문금융업권 4.20%(1.99%p↑) ▲저축은행 4.07%(2.02%p↑) ▲보험 0.66%(0.06%p↑) ▲상호금융 0.10%(0.01%p↑) 등으로 나타났다. 은행은 연체율이 0.01%p 하락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회의 참석자들은 3월 말 기준 부동산 PF 대출 연체율이 2.01%로 지난해 말(1.19%) 대비 상승했지만, 과거 저축은행 사태(2012년 말, 13.62%) 당시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며 “향후 연체율 상승세는 시차를 두고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PF 대주단 협약 등 선제 조치 등을 통해 현재 부동산 PF 부실이 한 번에 현재화되지 않고, 질서 있게 정상화‧정리되고 있다”며 “금융회사는 그간 건전성 제도 개선, 금융회사의 리스크 관리 능력 확충 등으로 아직 충분한 대응 여력이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연체율이 높은 증권사에 관해 금융위는 “부동산 PF 대출 연체 잔액이 자기자본(76조2000억원)의 1.1% 수준에 불과해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며 “새마을금고도 최근 연체율은 상승 추세지만 수익성, 건전성 지표 고려 시 충분히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PF·공동대출의 경우 높은 상환순위 및 LTV 비율 고려 시 회수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오는 9월부터 1조원 규모 부동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부동산 PF의 연착륙을 위해 부실‧부실 우려 사업장에 대한 정상화 및 정리를 계속 유도하고, 부동산 PF 리스크가 금융회사나 건설사로 전이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지난 6월 ‘PF 대주단 협약’이 적용된 사업장은 61개로 5월(30개) 대비 두 배 늘어나는 등 금융권의 자율적인 정상화 노력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으며, 오는 9월부터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펀드’가 가동되면 부실‧부실 우려 사업장의 정상화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주택금융공사는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우대 사업자보증을 공급하는 등 민간의 자율적 정상화 노력을 꾸준히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