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두산
사진=두산

두산은 ‘Korea H2 Business Summit(이하 서밋)’ 2차 총회에 참가해 회원사들과 함께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서밋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개최되는 이번 총회에는 두산을 비롯 현대차, SK, 포스코, 롯데 등 17개 회원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날 서밋에서는 △수소 기반 대한민국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적 기여 다짐 △비즈니스 협업 기회 창출 및 수소펀드 조성 등을 통한 협력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강화 추진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의견 개진 및 제언 활동 등의 내용이 담긴 ‘서밋 이니셔티브’를 선언했다.

두산은 수소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전해 시스템과 수소액화플랜트 등을 통해 수소 생산과 유통에 나서고 있다.

두산퓨얼셀의 양성자 교환막(PEM) 방식 수전해 시스템은 하반기 중 사업화될 예정이며 두산에너빌리티가 창원에 구축 중인 수소액화플랜트는 준공을 앞두고 있다. 국내 최초로 준공되는 수소액화플랜트는 수소의 효과적인 저장 및 운송에 있어 획기적인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은 비행시간을 늘린 수소드론을 처음으로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DMI는 외딴 지역에 대한 응급 물품 배송, 가스배관 모니터링, 장시간 산림 감시 등 관제, 해상 인명 구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제품의 성능을 입증하고 있다.

제후석 두산퓨얼셀 대표는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반에 걸쳐 핵심기술을 조기 상용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동시에 한국의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기업간 전략적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종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