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가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할 때 얼굴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는 ‘얼굴인식 비대면 실명인증’ 서비스를 카드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기존 회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다.

14일 신한카드에 따르면 ‘얼굴인식 비대면 실명인증 서비스’는 고객이 모바일 앱에서 카드를 신청할 때 실명확인을 위해 촬영한 신분증 사진과 실시간 얼굴 영상을 안면인식 알고리즘으로 비교해 본인 확인을 완료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온라인 비대면에서의 실명인증 방식의 하나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다.

‘얼굴인식 비대면 실명인증 서비스’는 신한카드 기존 회원이 신한플레이에서 카드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신분증 확인 이후 ‘얼굴인증’을 선택하면 별도 준비과정 없이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얼굴 영상만으로 바로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다.

본인 계좌를 통한 1원 인증 외에도 얼굴인증 수단을 추가해 인증 방식을 다양화했다.

또한 얼굴 촬영을 할 때 간단한 동작 지시로 본인이 실시간으로 촬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라이브니스 검사법’ 기술과 신분증 확인을 결합해 보안성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얼굴 정보를 이용한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인 ‘신한 페이스페이(Face Pay)’를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현재 서비스 중이며, 얼굴인식 비대면 실명인증 서비스를 통해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비대면 금융환경에서의 생체 인증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얼굴인증 등 생체 인증 방식은 도용이 어렵고 인증수단도 별도 소지할 필요가 없어 비대면 금융거래에 최적화한 방식”이라며 “앞으로 카드 신청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대면 금융 업무에 얼굴인증 방식을 적용해 안정하고 편리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