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에서 금통위원들은 전원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동결을 결정하면서도 높은 물가 상승률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13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2023년도 제10차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에 따르면 A위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기저효과와 석유류 가격 하락 등에 기인해 뚜렷한 둔화 흐름을 나타낸 반면, 근원물가의 경우 상승 모멘텀은 꺾인 것으로 확인되지만, 아직 서비스 물가를 중심으로 다소 경직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며 기준금리를 현 3.50% 수준에서 동결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B위원도 “국내 물가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석유류 가격의 기저효과로 상당폭 하락했으나, 개인서비스 가격 상승의 지속성이 높게 유지되면서 당초 예상보다는 더디게 둔화되고 있다”면서 “물가가 2%대로 안정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 떄까지는 긴축적 통화정책 기조를 지속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위원은 “하반기 전기·가스요금 추가 인상 여부 등 물가불안 요인이 잠재해 있어 물가경로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향후 근원물가의 움직임과 성장 경로를 살펴보면서 주요국의 통화정책결정 추이 등을 봐가며 추가 금리 인상 여부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D위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월 3%대로 낮아졌으나, 근원물가 상승률은 하방경직적인 흐름을 이어가면서 소비자물가를 상회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점들을 감안해 통화정책은 상당 기간 현재의 긴축적인 기조를 유지하면서 물가 안정과 대내외 금융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위원 역시 “소비자물가는 양호한 서비스 수요를 바탕으로 하방경직성이 강한 개인서비스 가격이 높은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가스요금 등 비용 인상의 이차 파급영향도 근원물가의 상승 압력으로 가세하고 있다”며 “물가의 경직성과 내재된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을 목표 경로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상당 기간 긴축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