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금융당국이 금융투자회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리체계 개선에 나선다.

8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한국거래소에서 개최된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5차 릴레이 세미나’에 참석해 “금융투자회사가 철저한 리스크 관리와 내부통제 역량을 갖추지 못한다면 어떤 발전 방안이든 한낱 구호에 그칠 것”이라며 연말까지 증권사 PF 익스포져(위험 노출액) 관리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김 부위원장은 “금융투자회사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영업용순자본비율(NCR) 위험값을 전면 재검토해 증권사의 부동산 PF 익스포져 관련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출과 채무보증 등 자금 공급 방식에 따라 NCR 위험값이 정해지는 현행 방식에서 벗어나 부동산 PF 사업장의 실질 위험도, 변제 순위, 증권사 규모별 위험 감내 능력 등 실질적 요소들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단기자금시장 불안 상황에서 증권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유동성 리스크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유동성 규제 보완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유동성 비율 산정 시 증권사의 채무보증 이행 위험과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자산 가격 하락 가능성을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동산 신탁사에 대해서도 업계와의 정례 간담회를 바탕으로 3분기 안에 리스크 관리 선진화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그는 “금융투자회사는 그간 다양한 내부통제 절차를 갖춰 왔지만, 실질적 내부통제 역량에 의구심이 생기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날 논의되는 증권사의 내부통제 모범사례와 장기성과에 중점을 두는 성과보수체계 개선 방안은 자본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금융회사의 행태변화를 유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