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달 말 출시되는 비대면 대환대출 인프라와 관련해 “목적에 맞지 않게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게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 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우리 금융산업의 혁신성을 확인할 기회라고 생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승열 하나은행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이석용 NH농협은행장 ▲임수한 신한은행 부행장 ▲정문철 KB국민은행 부행장 등 5대 은행장과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신원금 카카오페이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이혜민 핀다 대표 등 4개 플랫폼사 대표가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소비자들은 자기가 원하는 금융소비스를 어디에서 어떤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비교해서 판단하고, 자기에게 보다 적합한 금융서비스를 선택하기 원한다”면서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이같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해 금융회사들이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자신있고 투명하게 소개해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의 목적이 투명하고 공정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각 은행장과 플랫폼사 대표들은 금융위원장의 취지에 공감하며, 소비자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향후에도 당국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인프라를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금융당국도 제도 운영상황을 면밀히 주시해 필요한 보완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오는 31일 인프라가 개시되면 소비자는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대출을 영업점 방문 없이 유리한 조건으로 옮겨갈 수 있게 된다.

금융회사들은 자체 경영전략, 플랫폼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제휴 플랫폼을 선택하고, 이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규 대출상품을 제시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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