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궁금증을 한꺼번에 해소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활속의 녹색성장 지식포탈」 사이트(http:www.green.go.kr)가 구축됐다.

행정안전부(이달곤 장관)는 “26일부터 녹색성장의 각종 정책, 교육정보 등 지역녹색성장 사례와 생활 속 다양한 녹색성장 정보 등을 one-stop으로 제공하여 국민이 녹색성장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활속의 녹색성장 지식포탈」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된 「생활속의 녹색성장 지식포탈」은 국민이 정부에 녹색성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상호 소통할 수 있도록 『녹색토론방』을 개설하고, 각종 정보에 대한 검색기능을 강화하는 등 구축단계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포탈 서비스를 통해 공무원 교육기관과 민간전문기관이 시행하는 녹색성장교육 콘텐츠 및 각종 프로그램을 살펴 볼 수 있고, 자전거 이용활성화 및 일자리창출을 위한 녹색뉴딜정책 등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그린ICT 활용을 통한 새로운 정보화 패러다임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하는 녹색정보화 사업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지역별 녹색성장사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도(맵) 기능을 제공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의 녹색성장우수사례 등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에너지관리공단 등 공공기관의 사이트와 연계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을 자동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도록 하여, 국민들이 녹색성장을 쉽게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도움을 준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녹색성장위원회 등 관련기관과 함께 국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특히 웹2.0환경에서 개방·공유·협업을 통해 일반국민·전문가·각종 동호인 등이 함께 참여해 소통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직접생산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 시켜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