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금융그룹이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역할·역량 중심의 수평적인 조직 무화를 구현하기 위해 ‘신(新) 인사제도’를 수립했다.

2일 DGB금융그룹에 따르면 ‘신 인사제도’는 연공서열 중심의 수직적인 문화를 타파하고 수평적인 직위·직급체계 구축, 개인과 조직의 성과와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계 수립, 계열사와의 활발한 인력 교류를 통한 그룹 차원의 인적자원 역량 확보가 핵심이다.

DGB금융그룹은 그룹 미래 비전 및 전략의 성공적인 달성과 새로운 동력 확보를 위해 HR 체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 6개월간 내·외부 경영환경 분석, 임직원 심층 인터뷰 등을 기반으로 DGB반의 HR 방향성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수평적이고 청의적인 조직문화 수립을 위해 일반 직원의 직급(1~7급)을 폐지하고, 부서장을 제외한 직원의 직위를 프로페셔널 매니저(PM), 호칭은 메니저로 단일화했다. 또한 역량 수준과 리더십에 따라 선발하는 ‘팀리더’를 신설했다. 팀리더는 부서장급이 아닌 직원 중 부서장으로 임명하는 새로운 제도다.

그룹 HR담당자는 “독립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지주 직원의 특성을 반영해 기존 수직 체계에서 수평적인 체계로 변화하고자 한다”며 “외부 전문가와 그룹 내 핵심인재로 구성된 지주사로서 그룹의 최고 인재가 업무에 몰입하고 충분한 성과를 인정받으며 지속 성장할 수 있는 HR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더욱 객관적인 성과 평가를 위해서는 수시성과관리시스템과 다면평가를 도입했으며, 평가의 공정성을 보완하고 효과적인 육성 지원을 위한 평가심의위원회를 신설했다.

DGB금융그룹은 이번 인사체계 개편이 그룹의 기업문화 슬로건인 ‘iM C.E.O’와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iM C.E.O’는 ‘내가 그룹의 주인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서 도전하고 각자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의미다.

DGB금융그룹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해야 하는 직원들의 직무 전문성 및 역량 증진을 위해 해당 직무 관련 맞춤식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성과 주인의식, 소통을 더욱 강조한 다양한 제도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김태오 회장은 “그룹 중점과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수평적인 직급체계와 공정한 평가체계에 기반한 성과 중심, 능력 중심의 기업문화가 필요하다”며 “신 인사제도 시행과 같은 DGB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제도 도입으로 DGB금융그룹이 금융산업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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