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올해 중국 경제 활동의 정상화, 이른바 ‘중국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와 불확실성 큰 가운데, 우리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과거 평균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물가 측면에서는 오히려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지난 27일 발표한 ‘중국 리오프닝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중국 경제는 지난해 12월 ‘도시 봉쇄’로 대표되는 강력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해제한 후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면서 경제활동이 점차 재개되는 모습이다. 보고서는 “향후 중국 경제는 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소비자 회복되면서 경제활동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산의 경우 생산시설 가동 중단 및 물류차질 관련 리스크 등이 해소되면서 점차 개선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중국 리오프닝이 그동안 위축됐던 대중수출의 하반기 이후 회복과 관광객 유입을 통한 서비스업 업황 개선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화공품 등 중국 내수경기에 민감한 품목 위주로, 이후 휴대폰·반도체 등 IT 수출이 시차를 두고 회복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올해 3월 양회 이후 중국의 투자 및 수출이 회복되는 정도에 따라 대중 재화수출이 점진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글로벌 IT경기 둔화 ▲중국의 높은 제조업 재고수준 ▲중간재 자급률 상승 등은 대중 재화수출 증가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겠다. 특히, 중국의 제조업 재고 수준은 펜데믹 이후 지난해 말까지 2015~2019년 평균 32%를 크게 상회하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지난 11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이 재개됐고, PCR 검사 의무가 다음 달 1일부터 해제됨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 유입은 3월부터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아시아 국가들은 외국인 입국자 수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지난해 12월 기준 외국인 입국자 수는 2019년 말 대비 37%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는 중국인 관광객이 크게 늘지 않은 때문으로, 2019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수는 602만명에 달했다.

보고서는 “과거 중국인 관광객 수와 평균 지출액 수준을 감안하면 중국발 관광 회복은 우리 국내 서비스업 업황 개선에 상당폭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연관분석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 100만명 증가 시 우리 GDP 성장률은 0.08%p 상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9년 기준 중국인 관광객 1인당 지출 규모는 1689달러로 가장 많았고, 미국 1106.4달러, 일본 674.8달러 수준이었다.

다만,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한국 경제의 긍정적 영향은 중국의 소비 중심 회복, 재고 누증 및 대외수요 부진 등으로 과거 수준을 크게 하회할 전망이다.

관련해서 이창용 한은 총재는 지난 23일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 후 기자 간담회에서 “과거에는 중국 경제 성장률이 1%p 오르면 우리는 0.2~0.25%p 정도 오르는 것으로 봤는데, 이번에는 보수적으로 그것의 반 정도 효과를 미칠 것으로 내부 전망에 넣었다”며 “반도체 수출의 55%가 중국으로 가는데, 미국과의 칩4 등 정치·경제적 불확실성, 중국 경제가 소비재 중심으로 회복돼 중간재를 많이 공급하는 우리나라 입장에서 예전만큼 큰 효과를 보겠느냐 하는 걱정이 있다”고 말했다.

부작용도 있다. 중국이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이라는 측면에서 중국 리오프닝은 국제 유가 상승 압력을 키우는 등 국제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을 높이겠고, 이는 국내 물가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보고서는 “중국 경기 회복세가 빨라질 경우 대중국 수출 및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을 통해 국내 경기뿐만 아니라 물가에도 상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특히 중국인 관광객 증가세가 확대되면 외식·숙박 등 개인서비스 물가의 상방 압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중 갈등에 따른 선진 기술 접근 제약, 비효율적인 국영기업에 대한 의존 지속,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 등은 중국의 중장기 성장을 제약시킬 수 있어 주의깊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IT제품 등 중간재 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가 바탕이 되는 가운데, 여행·콘텐츠 등 서비스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