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이하 농협)가 튀르키예 및 시리아 지역에 발생한 지진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들의 구호활동과 농촌지역 복구 지원을 위해 범농협에서 긴급 구호금 40만달러를 지원한다.

12일 농협에 따르면 이성희 회장이 의장을 맡고 있는 국제협동조합농업기구(ICAO)는 튀르키예 산림조합연합회(OR-KOOP) 및 농업금융조합연합회(ACC)를 회원기관으로 두고 있으며, 현재 이들 연합회는 튀르키례 전역에 회원조합 4065개와 조합원 14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농협은 협동조합간 협동 차원에서 튀르키예 협동조합과 조합원, 농업인 등이 빠른 시간 안에 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구호금을 현지 협동조합, 국제구호단체 등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갑작스러운 지진 피해로 가족 삶의 터전을 잃고 고통받고 있는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며 “특히 힘든 시간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 농업인들이 하루 빨리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이 의장기관으로 있는 ICAO는 전세계 농업협동조합을 대표하는 기구로, 1951년 창설돼 튀르키예를 포함한 전 세계 34개국 41개 회원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농협은 해외 협동조합과의 연대를 위해 중국 쓰촨성 대지진, 일본 동일본 지진, 네팔 대지진 피해 복구 및 우크라이나 난민 구호 등에 적극 나선 바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사진=농협중앙회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