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최대 미디어그룹 ‘싱클레어’와 MOU 체결
美 3대 자동차 딜러사 ‘마일원’과 협업
고속 이동 중 고화질·양방향 서비스 구현으로 시장 선도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오토모티브 사양 ATSC3.0 방송 송수신 시스템을 장착한 실증 차량.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오토모티브 사양 ATSC3.0 방송 송수신 시스템을 장착한 실증 차량.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래차 격전지 북미시장에서 차량용 방송 플랫폼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량용 ATSC3.0(미국 차세대 방송 표준) 수신 시스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속 이동중 고화질·양방향 서비스를 구현해 시장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워싱턴DC와 볼티모어에서 차세대 통신 표준 ATSC3.0의 차량용 방송시스템 실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미국 최대 미디어그룹 싱클레어, 미국 3대 자동차 딜러 마일원, ATSC3.0 관련 솔루션 기업 캐스트닷에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캐스트닷에라는 CAST.ERA와 싱클레어, SK텔레콤 합자 법인이다.

참석자들은 현대모비스의 ATSC3.0 플랫폼이 장착된 차량에 탑승해 이동 중 고화질 방송과 위치 기반 맞춤형 광고 시연을 체험하고, 추가 사업·기술 협력 회의를 가졌다.

ATSC3.0은 미국에서 20년 만에 새로 제정한 차세대 방송 표준이다. 방송 주파수와 인터넷 프로토콜(IP)를 이용해 고화질 영상과 데이터의 고속 송·수신을 구현한다. HD 화질의 단방향 실내 통신만 가능했던 기존 ATSC1.0에서 한층 진일보한 기술이다. 통신 주파수보다 더 넓은 도달 범위를 저렴하게 활용하면서 다채널 방송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국에서는 2016년 지상파 UHD 방송 표준 규격으로 세계 최초 상용화된 바 있다.

현대모비스와 싱클레어, 캐스트닷에라는 지난 10월 ATSC3.0을 적용한 북미 차량용 TV 시스템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고속 이동 중 고화질 TV 시청이 가능한 세계 최초 오토모티브 사양 ATSC3.0 방송 송수신 시스템을 제공한다. 안테나와 결합한 저잡음 증폭기(LNA)는 차 전면 유리에, ATSC3.0 방송 모듈은 차량 내부에 장착하고 뒷좌석 모니터(RSE)를 연동했다.

방송영상 포맷과 콘텐츠 송출 등은 싱클레어와 캐스트닷에라가 담당한다.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차량용 ATSC3.0 수신 시스템의 선행 개발에 성공하고, 캐스트닷에라, KBS 등과 협업을 통해 제주, 서울 지역 테스트베드에서 성능검증을 마쳤다. 지난 10월에는 워싱턴DC를 포함한 미국 주요 도시에서도 수신성능을 점검했다.

ATSC3.0 시스템은 실시간 고화질 TV 시청은 물론 재난 및 비상상황 실시간 알림, 지역 맞춤형 광고 서비스, 정교한 GPS 신호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기능향상과 차량 펌웨어 OTA(Over the Air·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현대모비스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분야 기술과 결합해 향후 더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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