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불러봐도…대답 없는 메아리

[파이낸셜투데이=성현 기자] 성원건설 근로자들이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서 그 배경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매서운 칼바람이 옷 속을 파고드는 한파 속에 이들이 거리로 나설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전윤수 전 회장이 12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임금을 체불하고 해외로 도피했기 때문이다.

생존권에 위기를 느낀 이들은 결국 청와대 앞에서 전 회장을 규탄하고 그의 송환을 요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지만, 대답 없는 싸움은 벌써 한 달 째 허공을 맴돌고 있다.

이들의 사연을 <파이낸셜투데이>가 들어봤다.

잘나갔던 중견기업, 졸지에 워크아웃마저 거절당하는 신세로 전락
전윤수 전 회장 120억 임금체불 후 해외 도피…송환 여부 미지수

 

지난 20일 청와대 앞에서 40대 남성 A씨가 “120억 임금체불, 사회적 범죄행위”를 외치며 1인 시위를 벌였다.

 

A씨는 법정관리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성원건설의 근로자이다. 그가 거리로 나설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전윤수 전 회장이 임금을 체불하고 해외로 도피해 13개월째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A씨 뿐만이 아니라 성원건설의 근로자 400여명 또한 같은 상황에 처해있다.

생존권에 위협을 느낀 이들은 결국 전 전 회장의 송환을 촉구하고 그의 부도덕한 행위를 알리기 위해 거리로 나서게됐다.

그들은 그렇게 지난달 20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허공으로 사라지는 목소리

성원건설은 1977년 설립된 건설업체로 성원그룹의 계열사다. 호남지역을 연고로 하고 있으며 ‘성원 상떼빌’로 유명한 중견건설업체다.

하지만 2008년부터 시작된 부동산경기침체로 자금난에 빠졌고 2009년 어음 25억을 막지 못해 지난해 3월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 정부의 3차 건설사 구조조종 대상에 오르며 회생하는 듯 했지만 워크아웃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시위의 발단이 된 전 전 회장은 회사가 어려움에 처하고 임금체불액이 수백억원대에 이르자 지난해 3월말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후 미국사법당국에 체포됐지만 보석으로 풀려나 현재 추방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성원건설 노조은 지난달 27일 청와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 진정서에서 노조는 “성원건설 직원들은 지난해 초부터 12월까지 13개월동안의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의 사태를 초래한 전윤수 전 회장은 검찰 수사과정에서 미국으로 출국, 무책임하게 도피해 버렸다”며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공식입장은 없었다고 성원건설 근로자들은 전한다. 국민권익위원회측도 “권익위는 체불임금을 담당하지 않아 담당부서로 이첩했다”는 답변만 내놓은 상태다.

“체불 임금 훨씬 많다”

현재 해외로 도피해있는 전 전 회장이 체불한 임금은 120억으로 알려져 있으나, 노조 관계자들의 주장은 다르다. 실제로 체불된 임금은 2배 이상에 달한다는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파이낸셜 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다른 언론들은 체불임금이 총120억원이라고 밝혔지만 부도이전의 임금만 계산된 것이고 현재는 250~300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 전 회장은 자신의 부인을 4개 계열사에 취업시켜 이중임금을 지급받았다”며 “회사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 전 회장이)자산을 매각한 자금을 사재로 축재했으며 해외도피까지 했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한편, 노조는 오는 23일 미국으로 출국해 뉴욕의 한국총영사관, 국제노동단체 등과 협의해 추방심사에서 전 전회장의 행적을 밝힐 계획이다.

사건해결의 열쇠인 전 전 회장의 송환여부는 미국의 추방심사가 예정된 26일이 지나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