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씨티은행이 올해 1분기 40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시현했다.

이는 전년동기(482억원)대비 16.8% 감소한 것이다.

13일 한국씨티은행에 따르면 1분기 총수익은 같은 기간 16.0% 감소한 2436억원이었다.

이자수익은 204억7000만원으로 1년 전보다 0.2% 증가했다. 금리 인상으로 순이자마진(NIM)은 전년동기(1.94%)대비 0.089%p 개선된 2.02%를 기록했으나,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로 이자부자산이 감소했다는 설명이다.

비이자수익은 38억9000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54.6% 감소했다. 소비자금융 단계적 폐지에 따른 자산관리부문 수익 감소와 채권·외환파생관련 수익의 감소가 주요인이다.

1분기의 비용은 주로 인건비 감소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15.4% 감소한 1702억원을 기록했다.

대손비용은 같은 기간 16.3% 감소한 201억원으로, 코로나19 취약 업종에 대한 추가 충당금 적립에도 불구하고, 강화된 리스크 관리 기준으로 인해 자산건전성이 개선되고 대손상각비가 감소한 영향이다.

2022년 3월 말 고객대출자산은 전년동기대비 9.2% 감소한 22조4000억원이었으며, 예수금은 6.4% 감소한 26조7000억원으로 집계됐다. 3월말 현재 예대율은 80.2%다.

총자산이익률(ROA)과 총자본이익률(ROE)은 각각 0.32% 및 2.95%를 기록했다.

BIS 자기자본비율 및 보통주자본비율은 17.42%와 16.64%로, 1년 전보다 각각 2.51%p와 2.46%p 하락했다.

유명순 은행장은 “2022년도 1분기 실적은 국제 정세에 따른 불확실성과 현재 진행 중인 당행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단계적 폐지 영향이 반영된 것”이라며 “당행은 고객 지원과 고객 이익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의 단계적 폐지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 행장은 “기업금융 사업부문은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고객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어나가는 한편, 고객과의 파트너 관계를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금융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적시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 강화를 통해 고객 지원과 지속 가능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