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여신금융협회
사진=여신금융협회

윤재옥 국회 정무위원장이 신용카드 및 캐피탈사 CEO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금융업에 진출하는 빅테크 기업과 여신금융업권이 공정한 환경에서 경쟁해 보다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정 경쟁 여건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9일 여신금융협회(이하 여신협)에 따르면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장 초천 여신금융회사 대표이사 간담회’에서 윤 위원장은 여신금융업권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등 사회적 역할 이행 노력에 감사를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약 7600억원 규모의 대출금 만기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조치와 4700억원 규모의 카드 수수료 부담 경감 등 여신금융업권의 지속적인 노력에 대해 언급하고, 새롭게 출범할 정부에서도 신용카드·리스할부·신기술금융업권이 우리 경제에서 중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고 여신협은 전했다.

이에 여신금융업권에서는 최근 금융서비스 경향이 디지털 중심으로 이동했고, 금융·비금융간 경계가 점차 희미해지는 ‘빅블러(Big-Blur)’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여신금융회사도 이에 신속히 적응하기 위해 체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기존 금융법률과 제도 역시 빠른 환경 변화에 맞춰 유연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국회의 입법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구체적으로 카드사가 최첨단 디지털 지급결제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종합지급결제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법의 조속한 심사 및 통과, 데이터 공유 범위 확대 등을 건의했다.

또한 국가 혁신성장을 위한 벤처기업 지원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신기술금융사의 투자범위 확대, 여신금융회사의 해외 진출 지원, 업무영역 다각화를 위한 부수업무 확대 등을 요청했다.

여신협은 “여신금융업권이 은행 등 제1금융과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소비자 편의 증대 및 실물경제 성장을 뒷받침해왔다”며 “지속적인 혁신과 변화를 통해 국민 경제 발전과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어려움 극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