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양성 시 유전자증폭(PCR) 검사 없이도 코로나19 확진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14일부터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 대해 추가 PCR 검사 없이 그 결과를 그대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정점에 다다랐고, 2주 내 정점기를 지날 전망이다.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왔지만 PCR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오는 ‘위양성’ 우려에 대해 방역당국은 현재처럼 인구 내 유병률이 매우 높은 경우 위양성률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있어 확진을 함으로써 얻는 이익이 지체하는 것에서 생기는 불이익보다 더 크다고 판단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는 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줄여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데 방역의 최우선 목표를 두겠다”며 “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증의 원내 확진자에 대해 일반 병상에서도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일반 의료체계에서도 코로나 환자를 필요가 있다”며 의료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변인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