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인구감소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사진=파이낸셜투데이DB
의령군, ‘인구감소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사업’ 공모 선정. 사진=파이낸셜투데이DB

경남 의령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2년 인구감소지역의 주민참여형 소생활권 활성화 프로젝트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23일 밝혔다.

‘인구감소지역 소생활권 활성화 사업’은 지역 내 소생활권의 지역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주민과 함께 계획을 수립하고, 중앙부처는 3년간 투자협약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인구감소지역 89개 중 10개 지자체가 선정됐다.

의령군은 경남도에서 최초로 소멸위기대응기구인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해 지방 소멸 위기에 누구보다 빠른 행보를 해왔다. 또한 '의령살리기운동'을 전개해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 전 군민이 합심해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주민참여와 상향식 정책화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주민을 주축으로 하는 소생활권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각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으로 전담조직을 꾸려나갈 예정이다.

오태완 군수는 “이번 성과는 의령군의 소멸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전략의 결과이다, 앞으로도 인구활력을 찾을 수 있는 지역 맞춤형 전략 추진과제를 충실히 검토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의령 정연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