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은행회관에서 올해 첫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대출 상환 만기연장 여부, 채권시장 대응, 생활물가 안정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11일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 우리 경제의 회복경로 유지 속에서 특히 취약계층 지원, 금융불균형 완화, 그리고 생활물가 안정방안을 집중 논의하겠다”며 “최근 유동성 관리 흐름 속에 소상공인 금융애로 지원은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 누적 금융불균형 완화 과정 및 이에 잠재된 리스크는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인지 등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최근 국채시장 금리 안정을 위해 한은이 2조원 규모의 국고채 단순 매입 조치를 했는 바, 채권시장 안정을 위한 향후 대응도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물가상승 흐름과 관련해 올해 물가가 상고하저(上高下低) 흐름 양상 속에 상반기 다양한 물가 제어 대응 방향을 협의하고, 특히 근원물가 상승 억제, 기대인플레 안정 등에 초점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경제는 오미크론 확산·방역에도 불구하고, 카드매출 증가세, 수출력 견지 등 일단 회복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대내외 시장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경기·물가·금융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양상”이라면서 “이러한 불확실성을 감안해 올 상반기에는 그 무엇보다 ‘회복력 견지, 국내 물가 안정, 경제리스크 관리’가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회복세 유지 속 물가압력 제어, 유동성 정상화 속 취약계층 부담 완화, 부채 리스크 완화 속 자산시장 경착륙 방지 등과 같이 정책목표의 동시 달성 또는 상층 우려 정책간 조화 조율 등 보다 치밀하고 정교한 정책추진이 매우 긴요하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오늘 재정·금융·통화당국의 장들이 함께 모여 최근 우리 경제 상황 진단과 정책 방향, 그리고 고차 연립방정식 같은 정책 해법의 폴리시 믹스(Policy Mix)에 대해 협의하는 소중한 자리로 함께 중지를 모아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