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화면 캡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화면 캡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가속과 관련해 “통화정책은 국내 경기, 금융안정 상황을 고려해 하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16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은 글로벌 금융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우리도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연준은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 규모를 기존 월 150억달러에서 300억달러로 확대하고, 내년 세 차례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대해 “한때 미 연준이 금리 정상화를 하려면 아직 멀었는데, 한은이 빨리 가면 되느냐는 의견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 상황에 맞춰서 올린 것”이라면서 “움직일 수 있을 때 한발 움직인 것이 앞으로 통화정책에 영향을 줬다. 국내 상황에 맞게 속도를 끌고 갈 수 있는 여유를 찾은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FOMC 회의가 매파적으로 나왔고, 시장 예상과 크게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외 금융시장 변수는 별다른 변동 없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연준의 통화정책 속도가 오늘 밝힌대로 이뤄진다고 한다면 국내 금융시장에서도 급격한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기준금리 인상 시기와 관련해서는 “1분기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면서 “1월이냐 2월이냐는 미리 정한 것도 아니고, 이용 가능한 정보를 놓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통화정책 관련해서는 종래의 통화정책 기조에 변화가 없다”며 “코로나19와 방역과 같은 큰 변화에 대해서는 좀 더 지켜봐서 판단하고, 통화정책도 적절히 운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성장률 전망치 하향 조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봤을 때 국내 경제소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것은 불가피하다”면서도 “그외 수출이나 투자 등의 활동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올해 경제성장률을 조정할 상황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