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여전히 완화적…회복 흐름에 부정적 영향 줄 정도 아니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화면 캡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유튜브 화면 캡처

이주열 한국은행(이하 한은) 총재는 26일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대해 “누적된 금융 불균형을 완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첫 발을 뗀 것”이라며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한 기준금리를 올리기는 했지만, 여전히 완화적인 수준이라며 이번 조치가 경기 회복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 총재는 회의 직후 가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백신접종 확대, 수출 호조 등으로 건실한 경기 회복 흐름이 이어질 것이고, 물가 상승 압력이 높은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는 점, 금융 불균형 누적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기로 했다”며 “금리를 인상하면 경제 주체들의 차입비용이 높아지고, 위험선호 성향을 낮추게 돼 가계부채 증가세나 주택가격 오름세를 둔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금융 불균형에 다른 요인도 작용한 만큼 이번 조치 하나로 해소되지는 않을 것이다. 누적된 문제를 해소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기준금리 인상이 소비와 투자에 부담을 줘 경기 회복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이 총재는 “지금의 금리 수준은 여러 경우를 봐도 여전히 완화적이고, 실질 금리는 여전히 마이너스”이라며 “유동성 공급, 민간 신용 추세 등을 보면 금융상황은 여전히 완화적이기 때문에 실물경제의 기조적 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물론 저금리의 양면성이 있지만, 이제는 불균형 해소에 역점을 둬야겠다, 금리를 인상하면서 경기 개선 수준에 맞춰 정상화하는 수순을 밟기 시작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과 경제 흐름 등에 따라 완화 정도와 추가 조정 시기를 조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경제 영향, 예상한 성장 경로가 이어질지, 연방준비제도(Fed) 등 주요국 정책 변화, 금융 불균형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등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서두르지는 않겠지만, 지체하지도 않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