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피해농가에 신속 지급…경영안정 도모

전남도청전경. 사진=전라남도
전남도청전경. 사진=전라남도

전라남도는 지난 7월초 집중호우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가에 275억 원의 복구비를 지원한다.

전남도에 따르면 이번 복구비는 지난달 5일부터 4일간 유례없는 집중호우로 해남, 고흥 등 17개 시·군에서 벼, 고구마, 고추 등 농작물 2만8000178ha가 침관수 등의 피해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지원기준은 농약대의 경우 작물별로 1ha당 벼 100만원, 채소․과수류 250만원이며, 대파대는 엽채류 300만원, 과채류 450만원이다. 농가별 피해정도에 따라 생계비와 영농자금 상환연기, 이자감면 등도 지원하게 된다.

농가의 신속한 경영안정을 위해 이달말까지 지급을 마칠 계획이다.

특히 피해가 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장흥, 강진, 해남 등 3개 군과 진도 진도읍, 지산면 등 4개 읍·면은 복구비 중 일부를 국비로 추가 지원한다. 지방세, 건강보험료, 전기료 등도 감면돼 농가경영 안정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그동안 전남도는 침관수 피해를 입은 농작물에 대한 조기 퇴수와 병해충 방제, 과수원 토사 정비 등 응급복구에 전력을 다했다. 또 복구지원 계획에서 누락된 농가가 없도록 정밀조사도 철저히 했다.

김경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태풍, 호우 등 빈번하게 발생한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해선 농작물 재해보험에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보험 제도를 개선하고, 피해복구비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도내 9만4257농가가 13만2871ha에 대한 농작물재해보험을 가입했다. 이중 태풍 등 피해를 입은 4만9687농가가 1866억원의 보험금을 수령한 바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전남 김 호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